전문화되고 특성화된 예비건축사 양성
취업정보취업 및 진로

취업 및 진로

취업 및 진로

동서대학교 건축설계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전국건축사 사무소, 구조설계사무소, 공무원, 각종 공기업체, 건설업체, Engineering 업체 외 인테리어 디자인 계통 등 여러 방면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국내외 대학원 진학은 물론 해외 유학의 문이 넓게 열려있어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자격 체계 및
응시 자격

건축사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건축설계 분야의 최고의 자격이다.

응시자격
  • 건축사 예비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건축사 예비시험 응시자격 취득일로부터 5년 이상 건축에 관한 실무경력이 있는자 (본 전공은 5년제 인증프로그램이므로 건축사 예비시험은 면제되며 실무수련기간은 3년으로 단축됨.)
  • 외국에서 건축사면허를 받거나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통산하여 5년 이상 건축에 관한 실무경력이 있는자
부칙 : 건축사 자격시험에 관한 특례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건축분야 기술사 자격을 취득한 자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건축분야 기사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건축사 자격시험일 현재기사시험 응시자격 취득일부터 5년 이상 건축에 관한 실무경력이 있는 자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건축분야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건축사 자격시험일 현재 산업기사시험 응시자격 취득일로부터 7년 이상 건축에 관한 실무경력이 있는자

기술사(시공, 구조 등)

의사, 변호사와 마찬가지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기술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기술사는 전체 22개 분야 99개 종목으로 건축분야에서는 건축구조, 건축기계설비, 건축시공, 건축품질시험 등이 있다.
응시자격은 4년제 대학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학생, 해당 분야 실무경력 7년 이상(기사 자격자는 4년)이 되어야 한다.

기사

토목, 건설재료시험, 측량및지형공간정보, 철도보선, 건설안전 등이 있다.

공무원

기술고시와 지방고시에 합격하면 건설교통부, 환경부 등 중앙부처와 서울특별시 및 지방자치단체의 기술직 공무원으로 임용된다. 도시계획 및 건축물의 각종 인허가, 공사 감독, 설계 심사, 시설물 관리 등의 일을 하게 된다.

건설업체

건설현장의 공정관리, 현장감독 등 실무 책임자로 일하게 된다. 이밖에도 원자재 구입, 공사입찰 등의 업무도 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업체

설계와 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업체에 취직하게 되면 공사계획, 입안, 설계, 감리 등 기술적인 측면을 도맡아 하게 된다.

국영 기업체

주택공사, 도시개발공사, 한국전력공사, 가스공사 등이 있다.

기타

설계사무소, 인테리어 디자인, 구조설계사무소, 적산사무소 등, 전국 각지의 일반건축물, 아파트, 주택, 관공서 건물 등을 설계하거나 물량을 산출하는 작업, 안전 진단하는 작업 이외에 실내 인테리어, 리모델링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