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24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조회 739

청소년상담심리학과 2024-01-31 10:36

2024학년도 교과목 편성 안내

(청소년상담심리학과 이 은 준)

우리 학과에서 2024학년도 한 해 동안 개설하는 교과목을 다음과 같이 알립니다.

2024 교과목 편성에 있어서 중점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심리상담분야 교과과정 완성

4학년 1학기까지 심리상담관련 과목 36학점을 수강한 후 4학년 2학기에 ⟨사례연구및상담수퍼비젼⟩을 수강하여 학회인정 전문상담사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는 교과과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 2.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이수과목 10과목 개설

4학년 1학기 ⟨기업교육론⟩ 개설을 통해 평생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필수과목과 함께 선택과목 5과목도 개설하였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라색으로 표시된 과목은 평생교육사 이수 인정과목입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학생들은 1, 2학기 개설과목을 고려하면서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1. 3. 교육과정 운영 최적화를 위한 일부 교과목의 폐지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이 폐지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에 도전하는 학생들은 복수전공 등 다전공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겠으며, 사회복지학과의 개설과목이나 학교밖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도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4. 교양선택기초과목 유지 

우리 학과의 1학년에 개설되는 교양선택기초 과목인 ⟨심리학의 이해⟩와 ⟨경제학의 이해⟩는 교양영역의 필수과목입니다. 전과생, 편입생들 역시 졸업을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입니다. (교양영역의 필수이수과목들은 민석교양대학이나 학부사무실을 통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우리 학과의 모든 전공과목은 선택과목이지만, 일부 자격증 취득에 따라서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수업시간 중 교수님을 통해서, 혹은 학생회에서 준비한 안내자료를 통해서 반드시 확인하기 바라며, 졸업 이전까지 도전하는 자격증의 필수요건을 충족하도록 과목을 수강하기 바랍니다.

 

--------------------------------

 수강계획 수립을 위한 조언

--------------------------------

 

1학기 수강신청을 시작하기 전, 위의 교과목 편성표를 보면서 연간 수강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6학년도 교육과정까지 큰 변화없이 현재의 교육과정이 유지될 예정이니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강할 과목들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기 바랍니다.

 

이미 2022학년도부터 학년제 교육과정이 아니라 연도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므로 해당 학년 이외의 다른 학년의 교과목을 자유로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업시간은 매년 바뀔 수 있으므로 해당 학년의 과목으로 편성된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을 때 우선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위계성을 고려하여 편성되었습니다. 1, 2학년 과목을 공부하여 기초를 닦은 뒤 3, 4학년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일부 교과목의 경우에는 학년과 관계없이 수강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교과목의 경우 미리 수강하고 싶은데, 고학년 과목이라 부담이 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지도교수님께 여쭤보고 수강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