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글로벌 ICT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
학생활동학생활동

학생활동


교외활동 2014년 산학협력 EXPO 최우수 옥션상 수상 인터뷰 - 3학년 김동*

조회 25

2014-11-19 00:00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동서대학교에서 컴퓨터정보공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김동*이라고 합니다. 전공은 정보통신공학전공입니다.  

 

2. 수상소감

​ 저는 생각지도 못한 상을 받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먼저 이 상을 받게 해주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벤처기업협회 등 기업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을 받게 된 것은 저 혼자만의 결실이 아니라, 교수님을 비롯한 소중한 대학생활을 함께 한 선후배, 동기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옆에서 힘이 되고 더욱 앞으로 전진해 나갈 수 있도록 따라주는 후배와 동기들이 있었기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이 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작품 소개해주세요.​ 


 먼저 저희 작품의 제목을 말씀드리면 제목은 고휘도 LED 기반의 스마트 피부치료기입니다. 내용으로는 고휘도 LED를 이용하여 스마트 폰 기반으로 피부 치료용 적외선 LED와 적색 LED 모듈을 제어하여 본인의 상태에 따라 각 기능별로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드웨어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한 시스템은 적외선 LED와 적색 LED를 제어하여 상태에 따른 피부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며,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하드웨어를 구현하였습니다.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통신하며, 송수신 패킷의 오류검사과정을 거친 후 신호의 각 샘플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통신프로토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작품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4. 참여하게 된 계기는?

​ 현재 동서대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단에서 이와 같은 행사를 알게 되었고, 현재 작품이 산학협력단의 지원을 통해 제작 및 개발되었으며, 본 행사에 충분한 자격요건을 갖추어 진 것으로 판단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5.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떠올리게 되었나요?

​ 작품의 아이디어는 기존의 피부 치료기에 사용되는 레이저는 일반인이 사용할 수 없는 전문가가 취급하게 되며 또한 추가적인 비용이 부담되어집니다. 또한 최근 발달한 LED 조명 조명을 이용한 치료기는 개인이 아닌 영업용으로 고가의 장비로 사용시 고가의 비용이 들며, 이러한 문제점으로 저희는 피부과에서 치료받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 일반가정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저가형 피부 치료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고, 이를 통해 작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6. 앞으로의 또다른 목표는 무엇입니까?

​ 현재 개발된 작품은 시제품 단계이지만 더 나아가 작품의 목적에 맞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하여 완성된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작품을 개발하면서 배운 내용들을 통해서 또다른 헬스케어 작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7. 끝으로, 학부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 저도 학부생이라 이런 말을 해도 되는지 싶습니다. 우선은 학부생 여러분들 지금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주도의 리더는 언제나 ‘바로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믿으라는 의미입니다. 바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항상 변화에 두려워 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그것이 핵심인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