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적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글로벌 실무형 물류유통 전문가
학과소식공지&뉴스

공지&뉴스


"2019년 OK-Challenge Program 참가기 1탄"

조회 124

국제물류학과 2019-07-16 11:31

2019년 OK Challenge (학생자율해외탐방) 프로그램 ①

『싱가포르 스마트 항만전략 연구』 (아우성팀)

-국제통상물류학부 정영호, 오진욱, 김성민 / 영어학과  안영현- 

저희 아름다운 우리의 성공을 위하여(이하 아우성)조는 이번 OK Challenge 프로그램을 통해 SMART PORT STRATEGY WITH PSA 라는 주제를 가지고 싱가포르를 탐방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항만의 선두주자인 싱가포르 항만의 다양한 기술과 현장을 체험해보고자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였고, 우리나라 부산항과 가장 유사한 유형의 항만이기에 탐방을 통해서 부산항이 스마트 항만을 구축함에 있어 어떠한 발전방향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싱가포르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는 길거리에 껌을 뱉어도 벌금을 낸다고 할 정도로 깨끗한 나라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정말 기대되었습니다.

먼저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하여 유심을 사고 환전을 하였습니다. 창이공항은 세계 최대 공항으로, 공항같지 않은 공항의 대표 주자라고 익히 들어왔기 때문에 열심히 둘러보았습니다. 싱가포르에서 부산으로 출국할 때, 셀프체크인, 셀프백드랍 시스템을 경험했는데, 이게 바로 4차 산업이라는 것을 몸소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서만 보던 시스템을 직접 경험해보니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짐을 찾고 지하철을 타고 숙소로 갔습니다. 이른 시간이어서 체크인을 당장 하지 못하고 짐을 먼저 맡기고 기업을 찾아갔습니다. 다들 출근시간이라 바쁘셔서 보다 더 많은 설명은 들을 수 없었지만, PSA에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SMART PORT 구축에 있어서 노력을 하고,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부산항에 필요한 전략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업을 둘러보고 사무실의 분위기나 싱가포르의 문화 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 항만공사(PSA) 본사

PSA에 다녀와서 숙소체크인을 하고 PSA 직원이 추천해주신 MARITIME GALLERY에 방문하여 담당 직원에게 싱가포르 항만의 역사와 MPA에서 제시한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실제로 항만을 운영하거나 선박을 운항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모든 조원들이 경험했습니다. MARITIME GALLERY에서는 3D체험과 영상, 사진을 통해 싱가포르의 항만역사와 대표선사의 성장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박을 몰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체험ZONE 에서는 담당자의 가르침에 따라 직접 배를 몰아 보며 잠시나마 선장의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 해사갤러리 방문

그 외에도 싱가포르의 문화를 탐방해보고자 마리나베이, S.E.A 아쿠아리움, 리버사파리를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하였습니다. 마리나베이는 사진으로만 봤는데 바로 앞에서 보니 정말 웅장하여 역시 랜드마크는 다르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S.E.A아쿠아리움을 방문하였습니다. S.E.A아쿠아리움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수족관으로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통해 해양생태계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는 큰 수족관을 통해 바다생물들이 동시에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가오리 등 여러 물고기에게 먹이 주는 시간을 통해 역동적인 생물의 살아 숨 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버사파리는 세계 주요 7대강의 생태계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아시아 최초 테마공원입니다. 장대한 미시시피 강부터 양쯔 강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강들의 역사는 물론 강에 살고 있는 생물들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쉽게 만날 수 없는 자이언트 메기, 강 수달, 세계에서 가장 큰 담수어 아라파이마 등 희귀종 수생 동물과 판자이언트 판다, 레드 판다, 원숭이 같은 육상 동물 등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보트를 타고 원숭이, 플라밍고, 이비스, 제규어, 사슴 등을 구경하였습니다. 모든 체험이 이색적이고 다양하고 새로웠습니다.

OK Challenge 라는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이렇게 색다르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학업을 통한 배움뿐만이 아니라 직접 견학하여 체험해 봄으로써 SMART PORT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탐방주제부터 견학 일정까지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서 좋았고, 팀원들과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동심과 맡은 역할에 따른 책임감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물류학과 학생으로서 이 프로그램은 재학 중에 한 번은 꼭 참여해야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