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식학부뉴스

학부뉴스


외부 경진대회 '2017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참가

조회 1,236

메카트로닉스 2017-05-25 13:41

 

 

 • 대 회 명 :2017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 대회일시 : 2017.04.28(금) ~ 04.29(토), 켄싱턴 리조트(제주도)

 

 • 참 가 자 : 유동민(산업경영공학과 4), 박원석(산업경영공학과 4), 임은수(전자공학과 3), 한경환(산업경영공학과 4),

                   이동건(산업경영공학과 4)
 • 논문제목
    - 효율적인 근력운동을 위한 벤치프레스의 1RM(Repetition Maximum) 측정 프로그램 개발
    - 헬스케어를 위한 수동 안장 높이조절 휠체어
    - 사용편의성을 고려한 MFFM(Multi-Finger Force Measurements) system 개선
    - 사고예방 및 편리성을 위한 탈부착식 유모차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
    - 고령인의 헬스케어를 위한 보행보조장치 개발

 


 2016년 인간공학 추계학술대회 참가에 이어 두 번째 2017년 인간공학 춘계학술대회를 참가했다. 작년 대회참가는 어색하고 긴장도 많이 하였지만 두 번째 참가하는 학술대회이라 작년과 다르게 편한 마음으로 참석하게 되었다. 학기 초 3월부터 학술대회 준비를 하여 많은 시간을 들여 제작물 개발과 개선을 하며 포스터에 들어갈 발표자료도 신경쓰며 하나하나 준비하였다. 팀원들끼리의 단합과 지도교수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해 순조롭게 대회 준비를 하게 되었다.
  대회전날 제주도에 도착하여 숙소에서 마지막으로 팀원들과 포스터 판넬 발표를 준비하였다. 대회당일 아침에 대회 포스터를 벽보에 부착하고 한명씩 각자 자리에서 설명할 준비를 하였다. 이번 포스터 대회에는 전국 대학, 기업 등등 총 60팀이 참가 하여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을 발표 하였다.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면서 다른 참가자들의 포스터를 읽어보며 설명을 듣고 높은 연구 결과에 감탄 하였다. 첫날 포스터 전시가 마무리되고 우리학교의 포스터 전시는 끝이 났다.
  그리고 다음날 남은 30팀의 포스터가 전시되었고 동서대학교 학생들도 같이 포스터 전시를 구경하였다. 둘째날까지 포스터 전시가 끝난 후 동서대학교는 아쉽게 수상을 하지 못하였지만 다른 팀들의 포스터와 연구결과를 유심히 관찰하였고 우리팀의 연구결과의 완성도가 미숙했다는 것을 느꼈다.
  모든 대회가 마무리되었고 제주도에서의 대회였기 때문에 같은 과 학생들과 함께 짧은 시간 제주도 여행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부산으로 돌아왔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수상을 하지 못하여 아쉽게 마무리 했지만, 2017년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 할 예정이며 아직 미완성된 지금의 작품을 더욱 다듬고 연구, 개발하여 다음 학술대회에는 좋은 성과가 있기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