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전공소개

전공소개

경호전공
책임교수
김원기
김원기 교수님 사진

안녕하십니까!
경호전공 책임교수 김원기입니다.

오늘날 각종 범죄는 양적.질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국가 공권력만으로 범죄에 대응하는 것은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범죄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고 삶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 범죄문제가 오늘날 크게 우려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의 개방화, 도시화, 과학화, 정보통신의 발달 등에 편승하여 과거 어느 시기보다도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민의 안전과 국가의 안보를 위해 떠오르고 있는 학문'이 경호학과입니다. 동서대학교 경호전공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전문적인 경호 경비 인력 육성을 목표로 경호경비에 관한 이론과 실기뿐만 아니라 영어, 컴퓨터, 레포츠 과목에 중점을 두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 고급 인력 육성을 목표로 2000년에 부산 경남권에서 최초로 경호학과를 창설하였습니다.

동서대학교 경호전공은 경호와 관련한 폭넓은 이론과 대통령 경호실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실습체제를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으며, 관련 기관과의 산학협정으로 재학생들이 졸업시 사회 전반에 걸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서대학교 경호전공의 교육방침은 Right Now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재학 중에도 현장에서 요구하면 즉시 투입되어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재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의 현장실습교육으로 공경비(대통령 경호실 및 각종 국가기관 경호)와 민간경비 분야에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서대학교 경호전공의 교육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Right Now 1인성교육동서대학교 경호전공에서 추구하는 제1의 교육은 인성교육입니다. 경호의 임무란 충성에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므로 경호대상자와의 인간적인 관계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이 인성이라 여겨 교과과정 중 채플 및 다양한 인성교양과정을 통하여 인간미가 물씬 풍기는 학생으로 양성하고자 합니다.
  • Right Now 2세계화 교육다양한 외국어 교육을 통하여 세계를 품을 수 있는 넓은 가슴을 지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호대상 지역에 따른 경호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도 영어, 일어 등 다양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Right Now 3전공분야 교육경호· 경비시스템 · 보안산업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실습을 통하여 산업현장 맞춤식 교육실시로 졸업 후 취업 100%를 지향하는 21C형 경호·경비·보안분야 최고인재양성을 하고 있습니다.
  • Right Now 4경영마인드 교육졸업 후 취업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창업을 위한 경영마인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방법론, 비서학개론, 리더십론, 문서작성방법론, 정보관 이론등의 교육과정으로 내가 사회의 부름을 받고자 하기보다 사회가 나를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Right Now 5무도 및 스포츠 교육경호의 기본적인 요소인 건강한 신체 및 무도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태권도, 유도, 합기도(호신술,체포술)등의 다양한 무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경호전공학생 전원 단증 소유자로 양성하며, 각종 스포츠 교육을 통하여 강인하고 건강하며 다재다능한 경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