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나은 삶을 열다!
학과소식학과동정

학과동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약학과 합격 수기 - 화장품신소재학과(구 바이오제약공학과) 17학번 서혁일

조회 542

관리자 2022-12-26 14:13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약학과 합격수기

화장품신소재학과(구 바이오제약공학과) 17학번 서혁일

저는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약학과에 최종합격한 동서대학교 생명화학공학전공 서혁일이라고 합니다. 

이제서야 밝히는 부끄러운 이야기이긴 하지만 저는 2017년도 동서대학교 추가모집 마지막날 추가합격 전화를 받고 입학한 소위 말하는 대학 문 닫고 들어온 학생이 였습니다. 1학년때는 다른 학생들보다 뒤 떨어지기도 했고 어떻게 공부해야 될지 갈피를 잡지 못해 1학년 2학기에 학점 2.1로 학과 꼴지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 후 군 입대를 위해 휴학을 하였고 우연한 기회로 취사병이 되어 군 복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버린다고 생각하는 군생활 2년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까우니 무엇이라도 배워 보자라는 생각에 취사병으로 복무하면서 요리에 대해 공부하기도 하고 군 내 국가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주어진 환경에 관계없이 꾸준히 노력하면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라는 점을 깨닫을 수 있었습니다. 

전역 후 복학을 하면서 남들에 비해 뒤떨어진 성적부터 채워보자 라는 생각으로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며 스스로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방학때는 전공관련 여러 특강 프로그램을 듣고 이수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평균학점 2.1에서 4.38까지 올리고 학과 2등을 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여 뒤쳐지지 않는 성적을 얻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전공 교수님들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들께 열심히 하는 학생이라는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적이 올라감에 따라 전공 수업에 대한 내용이 재미있게 느껴졌고 특히전공 수업 중 약리학 과목에서 배웠던 부분에 대해 더욱 흥미와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그러한 부분에 대해 연구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이 생겨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바로 화장품신소재학과 (구 바이오제약공학과김동원 교수님께 대학원 진학에 대해 상담을 요청하였고 김동원 교수님께서는 어떤 대학의 대학원이든 겁부터 먹지 말고 도전해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 후 김동원 교수님께서 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스펙을 위해 교수님께서 진행중인 연구회에 가입시켜 주셨고 그 연구회를 통해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구들과 실험 방법들에 대해서 배울 뿐 아니라 실무에 필요한 실험법들을 능숙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여러 번 실험을 반복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실험법들을 이용하여 김동원 교수님이 추천해주신 주제에 대해 연구도 진행해보고 그 결과를 포스터로 만들어 학회에 전시하고 발표해보기도 하고 논문도 작성해보며 여러가지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대학원 진학을 위한 컨택과 면접에서도 이러한 점들을 굉장히 좋게 보셨던 것 같습니다.

또한, 고려대 대학원 면접에서는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하고자 하는 학습/연구계획을 ppt 발표 후 질의응답 형식의 면접을 진행하였고 동서대학교 학술제 발표와 학회 참석을 위해 준비했던 발표 등 여러 발표 기회가 있을 때 직접 자처하여 발표를 해본 것이 대학원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도 성적이 낮다거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스펙이 부족하다고 포기하지 말고 교수님들께서 도와주시는 방향을 믿고 따르면서 조금만 노력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