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콜린 파월의 법칙

조회 915

교목실 2011-11-28

벌써 학기 말이 다가온다. 남은 과제는 그동안 힘써 노력해온 내 실력을 발휘하여 정직한 시험을 치르고 정직한 나를 발견하는 일일 것이다. 그러면서 그동안 나는 어려운 길은 피하고 쉬운 길로 다니지 않았는지? 돌아 봐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불어 닥칠 추운 겨울 날씨처럼 방학동안과 내년에 닥치게 될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겪어나가는 용기와 담력을 길러야 하며 악조건도 선으로 활용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미국의 콜린 파월(Colin Luther Powell)은 흑인으로서 미국 역사상 최초로 1989-1993 합참의장에 임명돼 레이건, 부시, 클린턴 3명의 대통령을 보좌하였고 2001년 부시정부는 파월을 국무장관으로 임명함으로서 다시 흑인 최초의 국무장관이 된 인물이다. 파월은 자메이카 출신 이민자의 아들로서 뉴욕 빈민가에서 태어나 마약 밀매와 갱들이 난무하는 우범지대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항상 정직하였고 성실했으며 시련과 고통을 이겨내는 인내심과 타협하지 않는 용기가 있었다. 뉴욕 시립대에서 학군단(ROTC) 장교로 임관되어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기도 하였다. 파월에 대하여 이렇게 길게 소개하는 이유는 그가 남긴 말이 우리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 오기 때문이다.
"역경은 사람을 강하게 만듭니다. 역경에 굴복하면 고난은 눈덩이처럼 커집니다. 가장 나쁜 종류의 가난은 경제적인 가난이 아니라 가치관의 가난입니다. 저는 백인 지배사회에서 백인지배 직업세계에서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나를 얽어매는 쇠사슬이나 극복하지 못할 장애물로 보지 않았습니다. 제 검은 피부는 나의 자부심과 나의 힘과 영감의 원천이었습니다. 누구든지 열심히 일하고 믿음을 굳게 지키면 성공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저는 무엇보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어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주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어서 오렌 하라리(Oren Harari)가 쓴 "콜린 파월의 행동하는 리더십"(조병호 안진환 외,조병호 옮김, 교보문고 펴냄 | 2004.11.01)에거 퍼온 "콜린 파월의 법칙"을 소개한다.
1.사정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나쁘지는 않다. 다음날 아침이 되면 더 나아질 것이다.( It ain't as bad as you think. It will look better in the morning.)
2.(화나는 일이 있으면) 우선 화를 내라. 그런 다음 극복하라.(Get mad, then get over it.)
3.자신의 입장(직위)에 자아를 너무 밀착시켜 그 입장이 무너질 때 자아도 함께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Avoid having your ego so close to your position that when your position falls, your ego goes with it.)
4.하면 된다.(It can be done!)
5.선택은 신중히 하라. 당신은 그것을 얻을 수도 있다.(Be careful what you choose. You may get it.)
6.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불리한 사실들이 방해를 하지 않도록 하라.(Don't let adverse facts stand in the way of a good decision.)
7.다른 사람의 선택을 대신해줄 수 없듯이 다른 사람이 당신을 대신해 선택하도록 해선 안된다.(You can't make someone else's choices. You shouldn't let someone else make yours.)
8.작은 일들을 점검하라.(Check small things.)
9.공적은 나누어라.(Share credit.)
10.침착하라. 친절하라.(Remain calm. Be kind.)
11.비전을 가져라. 까다로운 태도를 가져라.(Have a vision. Be demanding.)
12.두려움이나 반대자들의 의견을 고려하지 말아라.(Don't take counsel of your fears or naysayers.)
13.지속적인 낙천주의는 힘을 증가시킨다.(Perpetual optimism is a force multip)

방학기간 동안 이 법칙을 적용하여 내년 신학기에는 놀랍게 변화된 모습으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원 드린다.

성경구절/잠언12장11절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