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국내행사

국내행사


기타행사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개최

조회 1,049

중국연구센터 2020-10-14 14:34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개최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개최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개최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개최>

동서대학교 중국연구센터와 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民主市民教育院,Narak-Hanal)은 2020년 9월 18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서대 국제협력관 3층 1309 대강의실과 Zoom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의 형태로 <한국전쟁 70주년 학술대회: 전쟁과 동아시아 민주주의> 학술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부산 경남 지역의 한, 중, 일의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하였고 연세대학교 사학과 백영서(白永瑞) 명예 교수님이 기조강연을 하였다.

 

이번 학술행사는 "러일전쟁 이후 동아시아의 민주주의 경험" ,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과 동아시아 민주주의 열망" , "한국전쟁과 동아시아 민주주의 왜곡" , "냉전의 해체와 동아시아 민주주의 진전" 및 마지막 전체 토론에서는 "더 나은 동아시아 민주주의를 위한 평화와 시민성 모색"이라는 주제를 다루었고 총 5개의 세션(议题)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학술행사를 통해서 근현대 동아시아의 주요 전쟁 역사를 통한 한중일 3국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심도있게 토론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한중일 3국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모색을 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