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통상전문인력 양성
학과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26년 2월 졸업예정자 졸업논문 제출 안내>

 

1. 제출 기간

 1차: 2025.11.03.() ~ 2025.11.07.() 17:00까지, 5일간

 2(최종): 2025.11.17.() ~ 2025.11.21.(금) 17:00까지, 5일간

 2차 제출이 최종이며, 이후 추가 제출 인정 안됩니다!! 

 기간 내 미제출시 졸업불가 합니다. 

※ 졸업논문 작성법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족 요건이 있을시 심사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분량, 세부내용, 인용형식 등. 기본적인 작성규칙, 카피킬러

유사율 30% 이하를 지키지 못한 논문은 심사불가)

쪽번호 필수/형식을 벗어난 글씨크기공백은 심사불가 

형식 및 분량한글 파일신명조본문 11 point, 줄간격 160% 왼쪽여백 30, 오른쪽여백 30,

A4용지 30page 분량

25페이지 이하는 분량 미흡으로 불합격 처리
(표지목차는 분량에서 제외)

2. 제출 대상

2026년 2월 졸업예정자 및 논문 미제출 수료생

▶ 국제통상학과 복수전공을 하고 있는 2026년 2월 졸업예정자인 학생도 포함

 

3. 제출 서류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1부+졸업논문발표계획서 1부+졸업논문 2권(스프링 제본하여 제출)+카피킬러 유사율 30%이하인 결과보고서 맨 앞페이지+비교 분석 정보 포 각 문장별 표절율 표시되어 있는 페이지까지 인쇄 후 제출

4. 제출 장소 

국제통상물류학부 학부사무실(경영관 5층, 8504호)
제일 안쪽 자리 
국제통상학과 조교

학과사무실 운영시간은 9:00~12:00, 13:00~17:00이오니 참고바랍니다!

점심시간 12:00~13:00는 학사 운영하지 않습니다!

 

5. 졸업논문 제출 면제 대상자

무역영어 1급, 국제무역자 자격증 소지자, 전공(무역/국제통상/경제/물류)과 관련된 전국 규모 공모전 입상자(입선·우수상·대상)

--------------------------------------------------------------------------------------------------------------------------

 

 (필독!!!) 졸업논문 관련 지침 

 

  1. 1. 논문 주제 선정 및 계획서(연구계획서+발표계획서) 작성 후, 지도교수와 면담해야 합니다.

(국제통상학과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은 김홍률 교수님과 의논)

 

  1. 2. 연구계획서 + 발표계획서에 반드시 '지도교수 및 학과장 서명' 받은 후

졸업논문(스프링제본 2)과 카피킬러 유사율 30% 이하 결과보고서 1부를 함께 제출해주길 바랍니다.

  1. 3. 카피킬러 유사율 검사하는 방법은 첨부파일 3번을 참고하면 됩니다.

 

-국제통상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