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통상전문인력 양성
입학/취업자격증과정

자격증과정

국제통상학과 자격증 안내

국제통상학과는 무역관련 자격증이 많은 전공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무역전문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취업과정에서도 유리합니다.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무역영어 1, 2급, 국제무역사 1, 2급 국제무역사, FTA 원산지관리사, 보세사, 관세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통상학과에서는 매년 학기중에 또는 방학동안에 자격증 특강반을 개설하여 여러분이 자격증을 취득을 돕고 있습니다.”

  • 01무역영어검정시험 무역영어검정은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과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과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입니다. 1962년부터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는 시험으로 산업자원부로부터 국가공인을 획득했습니다. 매년 2회 시험이 치러지며 매회 5천여 명이 응시하고 있으며, 기업마다 탄탄한 영어실력을 갖춘 무역인력을 수요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무역영어 검정시험 응시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02국제무역사
    1급, 2급
    국제무역사는 수출 및 수입업자와의 상담 및 계약업무, 수출 및 수입면장의 작성 및 신고업무, 수출, 수입통관에 따르는 부대업무, 수출 및 수입시 수반되는 결제업무, 관세의 이의신청 및 환급청구 업무 등을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대체로 무역업체 및 무역유관기관 실무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이 시험을 준비하지만 몇 년 전부터 대학생들의 응시율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 03관세사 관세사는 무역 및 통관관련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자로서 수출입업자로부터 위탁을 받아 통관업무를 대행할 수 있습니다. 수출입관련 통관업무는 업자가 직접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관련 법령을 까다롭고 인건비나 시간소모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인 관세사에게 위탁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관세사는 국가에서 공인하는 자격사이므로 관세사법인에 사원으로 참여하거나 개인관세사무소의 개설하는 방법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 04외환관리사 한국무역협회에서 부여하는 민간자격증으로 기업의 외화자산을 관리하고 각종 외환거래를 통해 노출되는 다양한 리스크들을 분석하고 해당 리스크들을 파생금융상품들을 활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금융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누어 시험을 치르며, 두 개의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 05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는 기업, 조직, 개인간의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효율적인 도입과 운영을 위해 전자상거래의 전 과정의 기획, 전략개발, 운영 및 추진방법론 구현, 전자상거래의 경영적, 기술적, 법적, 전략 적 요소의 관리, 감독 등의 역할을 하며 신규 또는 기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개발, 교육, 훈련, 진단 및 지도하는 전자상거래 전문가를 말합니다. 향후 가장 각광받는 정보기술분야, 인터넷경영분야의 전문가로서 인력 수요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올바로 읽어 새로운 창업에 나설 수도 있습니다.
  • 06FTA 원산지관리사 FTA 원산지 관리사는 <자유무역협정 특례법> 제17조 2항의 규정에 의해 만들어 졌는데, FTA협정 및 원산지결정 증을 공부하여 합격하게 되면 원산지인증 수출자 업체의 원산지관리 전담자로 지정되어 원산지관리 전문가로 근무합니다. 주로 업무는 원산지결정기준 충족여부 확인, 원산지 증명서 발급 등 FTA 관련 전문지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제통상학과 제경환, 무역관련 자격증 4관왕

"자격증 취득은 스스로와 성실함의 약속이고, 공부를 하는 동기부여를 해준다"

국제통상학과 제경환 학생

동서대 국제통상학과 4학년 제경환은 재학 중에 무역관련 자격증을 무려 4개를 취득했다. 그동안 취득한 자격증으로는 FTA원산지관리사, 국제무역사, 무역관리사, 무역영어 1급 등이다. 모두 무역지식과 실무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으로 무역업계에 취업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요구되는 자격증이다.

제경환은 자격증을 취득한 이유에 대해 “자격증이 성공적인 취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이 스스로와 성실함의 약속이고, 공부를 하는 동기부여를 해준다”며 “다음에는 관세사 시험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비결로 집중력 있게 공부하고, 자투리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