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공 뉴스


(학부)2013년 대학생 창의융합형 연구과제 선정

조회 1,476

컴퓨터공학부 2013-11-28 00:00

 

연구과제명: Smart TVSmart Mobile기기를 이용한

 블루마블 게임

연구원:황*승,전*희,이*래,김*주

연구책임자:문미경 교수님

 

과제 내용

기존의 블루마블 보드게임은 친구나 가족이 한 자리에서 말판을 놓아 서로 대화를 나누며 우정을 나누는 게임이다.블루마블 게임을 온라인화 하기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온라인PC게임이다.이 방법에서는 큰 화면으로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각자 개인의PC가 필요하고 한 자리에서 모여서 하기가 어렵다.

두 번째,모바일 게임App이다.온라인PC게임 방법에 비해 한자리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며 게임을 할 수는 있지만Smart Mobile의 작은 화면으로 인한 불편함이 있다.

세 번째, Smart TVSmart Mobile 1:1통신 방법이다. Smart TV앞에 사용자들이 모여서 게임을 하는데 하나의Smart Mobile을 가지고 자신의 순서가 끝나면 기기를 넘겨주면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다.첫 번째의 한 자리에서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고 두 번째의 작은 화면의 불편함을 해결하게 되었다.하지만 매번Smart Mobile을 넘겨서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네 번째, Smart TVSmart Mobile 1:N통신 방법이다.한 자리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며Smart TV를 보고 각자의Smart Mobile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네 번째 방법은 앞의3가지 방안의 불편한 점을 모두 해결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네 번째 방법을 이용한Smart TVSmart Mobile기기를 이용한 블루마블 게임을 구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