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2018-2학기 학부(전공) 자율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지원 프로그램 운영 안내

    1. 1. 운영 내용

       - 분야 및 참여 기준

      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부, 방송영상전공, 레저스포츠전공, 컴퓨터공학부에서 개설한 교과목의 경우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으로 신청

프로그램명

분 야

참여 기준

모듈형

캡스톤

디자인

캡스톤

디자인

- 학부(전공)별 자율적으로 과제를 설계, 제작하여 결과물을 도출

- 참여 학부(전공)3, 4학년 재학생만 지원 가능

- 캡스톤디자인 부기 교과목 수강자에 한함.

- 동일 교과목 수강 학생으로 팀 (최소 3인 이상) 구성시 신청 및 선정, 수행 가능

- 한 교과목당 학생 11개 팀 참여 가능

- 지도교수 1인 지정 필수

- 산학교육원에서 개설된 산학교과목의 경우 별도로 캡스톤디자인 지원 프로그램 신청 가능

어드벤처

디자인

- 학부(전공)별 자율적으로 과제를 설계, 제작하여 결과물을 도출

- 참여 학부(전공)1, 2학년 재학생만 지원 가능

- 어드벤처디자인 부기 교과목 수강자에 한함.

- 동일 교과목 수강 학생으로 팀 (최소 3인 이상) 구성시 신청 및 선정, 수행 가능

- 한 교과목당 학생 11개 팀 참여 가능

- 지도교수 1인 지정 필수

- 모듈형 캡스톤디자인을 신청한 학부(전공)에 한하여 어드벤처디자인 신청 가능

   - 유형별 세부 분류

분 야

유 형

내 용

캡스톤

디자인/

어드벤처디자인

일반형

시작품제작형

최종성과물이 시작품을 제작하거나 제작 가능한 과제

아이디어일반형

최종성과물이 각종 분석 보고서로 제작 가능한 과제

지식재산확보형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특허 출원 및 등록 등 지식 재산권을 확보할 수 있는 과제

창업연계형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창업 연계 및 창업 마인드를 고취할 수 있는 과제

사회맞춤형

지역사회공헌형

지역사회에서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형 과제

지역문화공헌형

(Made-in Busan)

대안제시형

산업 선도형 문제 발굴(대학) → 협력기관/기업 모집 → 산학공동 운영

글로벌형

① 글로벌랩 중심 ② 다국적 학생 연합 ③ 국제산학협력 ④ 글로벌문제

   - 운영 학부(전공) 및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운영 교과목 현황

분야

학부

전공

교과목명

캡스톤

디자인

디자인대학

디자인학전공

디지털미디어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프로덕트이노베이션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인더스트리얼서비스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엔바이런먼트원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엔바이런먼트투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그래픽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크리에이티브에드버타이징응용루트2(캡스톤디자인)

디자인워크숍2(캡스톤디자인)

콘셉츄얼플랜닝2(캡스톤디자인)

프로덕트이노베이션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인더스트리얼서비스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엔바이런먼트원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엔바이런먼트투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커뮤니케이션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그래픽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크리에이티브에드버타이징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디지털미디어심화루트2(캡스톤디자인)

패션디자인학과

패션졸업연구A-2(캡스톤디자인)

컴퓨터그래픽1(캡스톤디자인)

레포츠과학부

레저스포츠전공

스포츠시설운영론(캡스톤디자인)

노인체육이론및실습(캡스톤디자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부

방송영상전공

IFS1(캡스톤디자인)

작품제작2(캡스톤디자인)

탐사보도실습(캡스톤디자인)

임권택

영화영상예술대학

디지털콘텐츠학부

콘텐츠워크숍5(캡스톤디자인)

게임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영상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어드밴스컨셉디자인(캡스톤디자인)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개발실습4(캡스톤디자인)

운영체제(캡스톤디자인)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캡스톤디자인)

스마트융합디지털시스템(캡스톤디자인)

휴먼디바이스인터렉션(캡스톤디자인)

데이터베이스설계(캡스톤디자인)

시스템보안(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2(캡스톤디자인)

고급데이터베이스(캡스톤디자인)

어드벤처

디자인

디자인대학

디자인학전공

조형2(어드벤처디자인)

프로덕트이노베이션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인더스트리얼서비스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엔바이런먼트원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엔바이런먼트투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커뮤니케이션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그래픽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크리에이티브에드버타이징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디지털미디어기초루트2(어드벤처디자인)

디자인표현(어드벤처디자인)

패션디자인학과

조형2(어드벤처디자인)

패션일러스트2(어드벤처디자인)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콘텐츠학부

제작도구의이해2(어드벤처디자인)

스컬팅(어드벤처디자인)

콘텐츠워크숍3(어드벤처디자인)

레포츠과학부

레저스포츠전공

스포츠마케팅(어드벤처디자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부

방송영상전공

작품제작1(어드벤처디자인)

영상스토리텔링(어드벤처디자인)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부

프로그래밍입문(어드벤처디자인)

소프트웨어개발실습2(어드벤처디자인)

  1. 2. 지원 내용

   - 과제지원금 및 지원 범위

분 야

유 형

과제 지원금

캡스톤디자인/

어드벤처디자인

모든 과제 유형

- 사전 신청·평가를 통해 확정된 학부(전공)별 지원금을 교과목 및 과제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예산 배정

- 과제지원비 : 과제별 작품 기획, 설계, 제작, 수행, 성과물 도출을 위한 비용 지원(※ 기존 캡스톤디자인 지원 프로그램 지원 기준과 동일)

- 운영비 : 학부(전공) 또는 교과목 차원에서 성과물 창출을 위한 제반 비용 지원

※ 지원금 항목/운영 일정 등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1. 2018-2학기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지원 프로그램 운영 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3. 신청 방법 및 제출 기간

   - 신청기간: 2018.09.03.(월) ~ 09.19(수) 오후 4시까지

   - 제출처: UIT관 2층 U203호 컴퓨터공학부 학부사무실

   - 제출서류: 첨부5. [서식]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신청서

                  첨부6. [서식] 어드벤처디자인 신청서

   ※ 첨부3. 2018-2학기 모듈형 캡스톤디자인 및 어드벤처 디자인 운영 교과목을 확인하시고 해당되는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