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동서대학교 포렌식/크랙 경진대회 개최
올해의 동서대학교 디지털 명탐정 누구인가요
2018년부터 시작된 동서대학교 명탐정 찾기 '2021 동서대학교 포렌식/크랙 경진대회'가 벌써 4회째로 개최되었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정보보안학과가 주최하고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주관한 본 경진대회는 11월 25일 오픈 특강/사전설명회 개최를 시작으로 26일 경진대회, 시상식 순으로 마무리되었다.
올해는 특히 대회 전 포렌식 오픈 특강, 19-20문제 출제경향을 분석해보는 사전설명회 진행을 통해 참가하는 학생들의 의욕을 높이고 진입도를 넓혔다. 포렌식/크랙 경진대회에서는 FTK와 같은 CFTT 검증을 받은 포렌식 툴을 사용하여 디지털 증거를 찾는 형식으로 120분간 총 7문제가 출제되었으며 현장 참여팀을 위해 온라인 줌을 통한 동시 중계가 이뤄졌다.
<수상팀>
- 대상(1팀) Prixima팀, 박O유(정보보안학과/2)
- 최우수상(2팀) 기억이 가물가물가물치팀, 장O훈, 배O미(컴퓨터공학부/3), 김O환짱짱팀, 김O범, 김O환(컴퓨터공학부)
- 우수상(3팀) TG팀, 김O은, 안O은(컴퓨터공학부/3), 짱9팀, 하O지, 류O령(컴퓨터공학부/3), 김O주팀, 김O주(컴퓨터공학부/3)
본 대회는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 전공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학습의 연장이다. 2020년 대회 우승자 이O지, 김O도 학생이 (사)한국포렌식학회가 주최한 '2021 디지털 범인을 찾아라,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대회를 기반으로 전국대회에서 영광의 우승자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