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뉴스

뉴스


방송영상학과 재학생 '오디피기' 패션 콘텐츠, 누적 조회수 839만회 돌파!

조회 128

방송영상학과 2024-09-02 16:12

동서대 방송영상학과 재학생 콘텐츠, 누적 조회수 839만회 돌파!

2024년 1학기 ㈜케미캐스트와 공동운영 <1인미디어콘텐츠제작> 수업 성과

동서대학교 방송영상학과(학과장 박미선)는 부산의 대표 MCN 기업 ㈜케미캐스트(대표 김효정)와 협력한 <1인미디어콘텐츠제작>(2024-1학기) 수업에서 최하은 학생(방송영상학과 1학년)이 만든 숏폼 콘텐츠가 누적 조회수 ’839만 회’를 돌파하는 성과를 낳으며 크리에이터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인미디어콘텐츠제작> 교과목은 방송영상학과 1학년 학생 110명이 수강하였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1인미디어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었다.

 

최하은 학생은 ‘OOTD('Outfit Of The Day'의 약자. 오늘 입은 옷차림, 오늘의 패션을 지칭)를 키워드로 ‘오디피기’라는 패션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여 눈길을 끌었다. ‘오늘의 코디 트렌디’를 친근하게 알려주는 이 콘텐츠는 SNS에서 큰 인기를 얻어 지난 4월 20일 첫 업로드 후, 단 2개월에 틱톡(Tiktok), 릴스(Reels), 유튜브 쇼츠(Shorts) 총합 누적 조회수 839만 회를 돌파했으며, 누적 팔로워 3.6만 명이라는 성과를 기록했다.

<좌측부터, 틱톡-릴스-유튜브 자료출처_오디피기 채널>

 

그 외에도 <1인미디어콘텐츠제작>을 수강한 배준오, 박승현 학생은 ㈜케미캐스트와 크리에이터로서 MCN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낳았다. 특히 배준오 학생은 약 2주간 틱톡(Tiktok) 라이브를 진행하며 누적 팔로워 1,087명, 조회수 1.5만회를 달성하였는데 이는 신규 크리에이터 평균 지표 대비 123%이상 높은 성과이다. 또한 박승현 학생도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1천 명 이상의 시청자 방문 및 좋아요 1,141개를 기록하였다. 두 사람은 틱톡(Tiktok) 라이브를 통해 소정의 수익 성과도 기록한 바 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은 저마다의 재능과 취향을 뽐내며 게임, 일상, 푸드 등의 주제로 1인미디어콘텐츠를 만들어냈으며 가장 높은 조회수인 117만뷰가 넘는 유의미한 조회수 성과도 만들어냈다. 이러한 성과는 유튜브(Youtueb), 틱톡(Tiktok), 인스타그램(Instagram), 릴스(Reels)등 숏폼과 세로라이브로 변화하는 1인미디어 콘텐츠 시장에서 학생들도 크리에이터로서 팬덤을 구축하고 수익 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시켜주었다.

 

<2023년 틱톡 TOP1 에이전시 케미캐스트_자료출처_(주)케미캐스트>

 

이에 ㈜케미캐스트는 전공 역량이 우수한 방송영상학과 재학생들과 MCN 계약을 체결하여 소속 크리에이터로 영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편 ㈜케미캐스트는 매년 300명의 신규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MCN 기업으로,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거래 규모는 연간 100억 원 이상이다. 동서대 방송영상학과는 ㈜케미캐스트와 지속적인 산학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크리에이터 육성 실무형 수업과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