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직업해설자료

직업해설자료

내가 성공적으로
대학을 졸업한다면
어떤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을까?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본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기여할 수 있는 직업들을 조사하였습니다.

기술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 부가가치가 높은 직업들이 더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기술변화 과정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갱신합니다. 학생들은 이 자료를 참고하여서,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가능하면 일찍 결정해 보기 바랍니다.

 자동화기술 관련 분야

자동화설비연구원

공장, 사무실, 가정 등에 사용되는 각종 전기, 전자, 기계장치를 자동화하는 설비를 연구·개발한다.

인쇄회로기판연구원

반도체, 콘덴서 등 각종 반도체 부품을 고정하고 회로를 연결하는 기판을 연구·개발한다.

공장자동화컨설턴트

기업체의 의뢰를 받아 최적의 방법으로 공장의 생산설비를 자동화하기 위하여 최신제조기술, 자동화기술 등에 대하여 자문한다.

보안시스템기술자

보안관제기기, 유·무선망 등의 보안시스템을 설치·설계하고 관리한다.

센서개발원

자동차, 가전제품, 전자제품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센서(sensor)를 연구·개발한다.

침입탐지시스템엔지니어

고객의 실제적, 잠재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침입탐지시스템을 모니터하고, 인가되지 않은 서버 접근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금융자동화기기인식요소개발원

금융자동화기기의 신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기 인식요소의 분석·개선 및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한다.

로봇 개발자

가정용 로봇이나 산업용 로봇의 설계 및 제작에 관여한다. 인공지능 및 알고리즘을 이용한 추론기능을 구현하기도 한다.

드론 개발자

드론 기술을 이용한 감시용, 관측용, 측정용, 공격용, 운반용 드론 제작에 관여한다. 무선 통신기술, 센서, 제어, 기구설계에 관한 지식이 기본적으로 활용된다.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분야

통신계통연구원

컴퓨터통신, 휴대용전화, 호출기 등의 각종 통신신호의 교환기술 및 시스템의 구조를 연구·개발한다.

통신기술표준화연구원

신기술 및 신사업 평가, 연구개발제품의 품질보증 및 개발확인시험, 기술표준화 전략연구 및 수립, 전기통신기술표준의 연구분석 및 제·개정, 표준체계 개선, 통신망 서비스 품질기준, 프로토콜 적합성, 상호운용성 시험기술 등을 연구·개발한다.

통신망연구원

통신망의 병목현상 해소, 통화완료율 향상 및 기존망 효율 극대화 등을 연구·개발한다.

통신상품개발원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선·무선 상품에 대한 신규 및 부가서비스를 개발, 보급한다.

통신선로설비기술자

전송로 중장기건설계획을 수립하고 통신선로의 수요증가 또는 변경에 따라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선로시설의 운용보전계획 및 기술개발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통신품질관리사무원

통신상품의 전반적인 품질을 측정하여 관리한다.

통신정보관리원

주전산기에 입력할 각종 정보를 정리·분석하고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개발·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통신경영기획원

인터넷 및 피씨통신 이용자를 위하여 통신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의 발전방향을 기획한다.

통신서비스관리원

인터넷 또는 피씨통신을 통해 제공할 서비스에 대한 사업계획 및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상품을 개발하며 개발된 상품의 성능을 확인한 후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개시 및 운영한다.

통신시스템기획원

전반적인 인터넷통신 및 통신서비스의 관리를 기획한다.

네트워크관리자

클라이언트/서버, 인터넷 및 인트라넷 형태의 전산망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한다.

네트워크설계자

개별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진단, 컨트롤, 측정하기 위해 물리적이고 논리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계획, 설계, 적용한다.

네트워크엔지니어

클라이언트/서버, 인터넷 및 인트라넷 형태의 전산망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에 관한 네트워크 시스템의 분석,설계 및 구축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망관리기술연구원

통신망을 상호연동시키고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교환망, 전송망, 선로망 관리 연구와 더불어 지능망, 데이터통신망, 초고속정보통신망, 위성통신망, 무선통신망 등에 관련된 종합적인 망관리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광통신연구원

광통신, 광센서 및 광정보 처리에 사용할 소자 및 시스템의 해석, 설계 및 측정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영상통신연구원

영상정보의 효과적인 전달 및 저장을 위한 신호처리기법과 전송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위성통신설비연구원

위성의 관제 및 제어기술, 위성신호의 전송방법, 신호처리 기술 등을 연구·개발한다.


 반도체/전자 관련 분야

전자제품기술자

전자구성부품·전자장치의 설계, 제조, 시험에 관하여 연구·개발하고, 상업용·공업용·의약용·군사용·과학용 전자제품을 개발한다.

전자기술자

전산기 하드웨어 및 계측제어 설비의 각종 신기술에 대한 정보수집 및 개발 방안을 연구·검토하고 신·증설 및 개보수 계획을 수립·실시하며 제어수리직에 대한 교육 및 제반기술지도 업무 등을 수행한다.

정밀전자기기기술자

설계도 및 명세서에 따라 수동공구, 금속 세공용기계, 측정 및 시험계기를 사용하여 온도탐침 원격측정장치, 고도계, 공기역학탐침 등의 정밀전자기계를 제작·시험·분석·조절한다.

고압반도체연구원

고압트랜지스터, 고압다이오드 등 고전압의 제어에 사용되는 각종 반도체를 연구·개발한다.

광반도체연구원

광통신, 태양전지, 광학식 리모콘 등에 사용되는 각종 광반도체를 연구·개발한다.

광자기기록장치개발원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되는 기록장치 및 제어장치를 연구·개발한다.

음원반도체연구원

전자피아노, 전자기타, 전자드럼 등에 사용되는 음원반도체를 연구·개발한다.


 보안기술 관련 분야

보안프로그램개발원

해커의 해킹으로부터 인터넷 및 피씨통신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웹프로그래머

웹상에서 각종 자료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한다.

국가사이버안전요원

국내 주요 전산망의 위협요인을 사전차단하고, 예방업무를 수행한다.

위변조방지기술개발원

지폐·유가증권·여권 등의 위·변조 방지를 위한 기술, 물질 및 요소를 개선·개발하기 위한 제반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정보보호컨설턴트

조직의 정보 보호의 수준과 취약점 및 핵심 자원을 분석하고, 고객의 요구수준에 입각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제안한다.

컴퓨터바이러스치료사

새로운 컴퓨터 바이러스를 분석하여 감염 방법이나 증상, 치료 방법 등을 개발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백신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응용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

정보개발제공자

신문, 방송, 잡지 등 언론기관의 사업 수행시 필요한 각종 전문정보원(Information Source)에 대해 정리하여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유지·보수한다.

정보기술컨설턴트

정보 기술관련 산업의 인적, 물적자원에 대한 효율적 배치와 운영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다.

정보시스템감리사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과정에서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최소화시키고, 정보시스템의 효과성,효율성 및 안전성을 객관적인 준거에 입각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평가 조직에 최적으로 부합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자문한다.

정보처리기술자

전자이론과 정보처리원리 및 장비에 관한 지식을 응용하여 새로운 시스템설치계획과 기존시스템 수정을 계획하고 필요한 작업계획과 책임작업량에 맞는 시스템능력을 제공하는 전자정보처리시스템을 분석한다.

정보시스템감리원

정보시스템 사업의 기획, 개발 및 운영활동을 비롯한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항을 점검·평가한 후 문제점을 찾아내어 개선한다.

 지리정보시스템설계분석가

상하수도, 도로, 지하매설물 등 도시기반 시설물관리와 도시계획, 환경, 방재, 교통 등 응용분야의 지리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한다.

지리정보시스템연구원

지리정보시스템을 비롯한 관련 분야의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지식관리시스템전문가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자산을 기업 내에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분석, 설계 및 구축에 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연구원

사무자동화를 이룩하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는 지능형 정보처리 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어플리케이션엔지니어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요구를 수집,분석하며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하고 유지·관리한다.

지능형첨단교통망(ITS)연구원

지능형첨단교통망(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과 관련된 각종 시스템 및 장비를 개발하고 데이터 처리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프로그래머

개발의도에 적합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코딩과 테스트를 통해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시스템소프트웨어엔지니어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제어 및 관리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개발한다.

응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

각종 응용분야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웹프로그래밍 관련 분야

웹마스터

웹서버 구축 및 관리와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걸쳐 실무적인 책임을 진다.

웹서비스기획원

인터넷상의 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웹 홈페이지의 내용 개발을 기획한다.

웹엔지니어웹

서버의 구축 및 최적 운영에 대한 기술적으로 책임지며,새로운 웹 관련 기술의 적용여부 등을 결정한다.

인터넷부동산정보제공원

부동산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 사이트의 구축 및 주택당첨자 전산추첨 업무를 하며 인터넷을 통한 부동산관련 종합서비스체제를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

멀티미디어연구원

첨단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영상처리 요소기술, 멀티미디어 콘텐츠, 차세대 통신서비스등을 연구·개발한다.

게임기획자

게임을 전체적으로 구성하고 기획하며 제작한다.

가상현실전문가

이용자가 실제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컴퓨터로 3차원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한다.

멀티미디어분석가

고객 미팅을 통해 고객 요구사항 및 일정 등을 검토하고 제작계획을 주도적으로 수립한다.

디지털음성처리전문가

컴퓨터를 이용한 음성인식,음성합성 및 음성신호처리 등에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한다.

생체인식전문가

영상을 처리,인식,이해하여 인공시각시스템을 구현한다.

인체공학연구원

재활보조기구나 인공관절과 같은 정형외과 인공대치물을 개발하기 위하여 보행속도,이동각도 등 인체 운동 특성에 관한 기초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제공한다.

멀티미디어기기개발원

컴퓨터에 부착되는 텔레비전 수신카드,음악카드,통신카드 등 각종 멀티미디어 기기를 연구·개발한다.

네트워크통신게임개발원

인터넷 이용자를 위하여 인터넷 및 피씨통신에 제공되는 게임을 개발한다.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구조를 설계하고,오류를 찾아내어 게임프로그램을 완성한다.

비디오기기기술자

전자기술 전반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비디오기기를 설계하고 생산공정에 대해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작업설계와 기술적인 사항을 지원하며 시스템을 개선·관리·보존·유지한다.

성능개선기술원

교환기 또는 기지국 장비용 소프트웨어의 버그를 찾아내어 개선한다.

영상기기연구원

액정텔레비전, 고선명텔레비전, 평면 벽걸이형 텔레비전 등 각종 영상기기를 연구·개발한다.

영상시스템연구원

영상정보의 압축, 전달, 처리 등에 사용되는 영상설비를 연구·개발한다.

범죄영상분석가

범죄에 연루된 영상물을 영상기기로 조작하고 분석함으로써 동일인 여부, 영상물 조작 여부 등을 확인하고 영상물을 복원하거나 범죄자 체형 등을 재현한다.


전기기기 관련 분야

가정용전기기구제조기술자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각종 전기·전자제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연구·설계·개발하며 제품양산을 위해 생산라인에서 감독·지원·조언한다.

건축전기설비설계기술자

빌딩, 플랜트, 상가 등의 건축구조물에 전력인입설비, 구내동력설비, 전등설비 및 기타 약전설비와 같은 전기설비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및 시공, 검사 등의 업무를 한다.

발전설비연구원

발전소 운영상에 발생하는 설비이상을 기술적으로 진단·보수하고,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연구·개발업무를 수행한다.

전기장비설계기술자

새로운 전기장비나 기능이 바뀐 제품을 설계하고 모형제작을 의뢰하여 설계검증을 받으며 설계도면을 제작·배포한다.

전동기개발원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하여 유도전동기, 직류전동기 등 각종 전동기를 연구·개발한다.

전력기기연구원

초고압송전용 변압기 및 제어장치, 고압제어용 반도체소자 등을 연구하고 각종 전기설비의 수명연장을 위한 진단장비를 개발한다.

조명기구연구원

전등·안정기·필라멘트 등의 조명기구 및 부속품에 대하여 수명·외관도·광도 등을 연구·개발한다.

조명설비연구원

백열등·형광등·수은등 등의 조명기구의 조도, 광도, 휘도 등을 연구·분석하여 설치장소에 적합한 조명설비를 설계하고 새로운 방식의 조명설비를 연구·개발한다.

계측기기기술자

정밀전자계측기기, 통신용계측기기, 환경용계측기기, 의료용 계측기기 등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설계하며 제품양산을 위해 생산라인에서 감독·지원·조언한다.


 무선기기 관련 분야

무선시설기술자

시내외 무선망 구축을 위한 중장기 및 연도계획 수립, 무선시설 건설 및 공급계획 수립, 시공품질관리 및 공정관리, 무선시설의 기술기준, 표준공법, 규격을 제·개정한다.

무선인터넷연구원

무선인터넷을 구축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인프라, 단말기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무선전화기술원

기지국의 신설을 위한 전파를 측정하고 계약을 한다. 기지국 시설용량을 설정하고 공사감독을 한다.

무선통신연구원

무선통신이나 이동통신을 발전시켜 지상서비스나 이동위성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이동통신, 무선전송기술, 무선망 기술 등 무선통신 분야 전반에 걸쳐 연구·개발한다.

무전기기술자

민생용·산업용 무전기를 제조하기 위하여 전기·전자기수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제작·시험·설계한다.


영상/음향 관련 분야

영상신호처리기술연구원

텔레비전, 컴퓨터, 방송, 멀티미디어, 화상전화, 유선방송 등에 사용되는 각종 영상신호의 처리기술 및 장치를 연구·개발한다.

음향기기기술자

전기·전자공학과 관련된 지식을 활용하여 음향기기를 연구·개발·설계하고 생산공정에 있어서의 기술지원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해결책을 제시한다.

음향신호처리기술연구원

텔레비전, 멀티미디어, 유선방송 등에 사용되는 음성신호를 처리하는 기술 및 장비를 연구·개발한다.

방송기술연구원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의 시스템 및 제작기법을 연구·개발한다.

방송망운영기사

난시청 지역 해소와 원활한 방송망 확충을 위한 방송망 운영 업무를 수행한다.

방송설비기술자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설비의 구입·설치·보수에 관련된 활동을 지시·조정한다.


 장치개발 관련 분야

가스이용기기연구원

고효율·고부가가치가 있는 가스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가스를 이용한 각종 기기를 개발하는 연구를한다.

건축기계설비설계기술자

건축구조물의 건축기계설비의 계획과 설계,기타 건축기계설비에 관한 사항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기계기술자

기계분야의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설비 관리 기술의 향상을 위한 연구와 공업표준화 및 사내기술규격 표준 등을 조정·보완하며 각 기계설비의 건설·시설공사에 대한 설계서 작성 및 관리업무 등을 수행한다.

사무용기기기술자

자동자료처리장비·복사기·팩시밀리 등과 같은 사무용기기 제품의 생산에 따른 설계·연구·제작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작업을 감독한다.

의료기기기술자

X-ray,초음파진단기기 등 의료기기를 제작하기 위하여 연구·설계·개발업무 및 제품양산을 위해 생산라인에서 감독·지원·조언한다.

의료장비기술자

병원에서 환자진료에 사용되는 의료장비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장비를 연구·개발하며 장비를 보수·유지한다.

선박설계기술자

선박건조와 수요자 및 당국의 승인을 위하여 선박의 구조, 시설, 기계, 장비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한다.

자동차설계기술자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설계, 공학원리, 제조과정 등의 지식을 적용하여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한다.

산업용기계설계기술자

기계, 구조물, 부품 등의 설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CAD시스템을 사용하여 도면을 작성하며 모델링을 통하여 안전성과 설계사항을 검토한다.

제강설비기술자

금속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확장 또는 증설하는 관련설비의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검토하여 설비의 설비계획, 공정계획, 배치계획 및 설비사양 등을 작성하며 기존설비의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철도차량설계기술자

철도차량을 제조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의 구조·배관·의장·대차·전장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한다.

소음진동기술자

각종 공사현장 등에서 기계 및 장비 등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환경오염으로부터 환경을관리·보전하고, 민원발생에 대한 대처방안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광학용품기술자

광학이론과 관련지식을 응용하여 렌즈, 현미경, 쌍안경 등 광학용품을 연구·설계·개발하고 제조공정에서 제품을 관리한다.

농업기계화연구원

농업분야의 생산성 증대와 생산된 농산물을 효율적으로 건조·저장·가공 및 유통하기 위한 농업관련 기계의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를 한다.

원전설비연구원

원자력발전설비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관리를 위하여 설비의 진단·운전 및 정비에 관한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업무를 지원한다.

발전기계연구원

발전용 기계설비,보조설비 등의 안정성 및 신뢰성 향상과 효율적 운영, 관리, 유지, 정비를 위한 기술 연구 및 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재활기구설계연구원

휠체어, 대퇴의족 등 재활기구나 장비를 설계, 제작, 시험한다.

자동차외형도면화전문가

새로운 디자인으로 모델이 완성된 차량의 외관을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 3차원 수치화작업을 한다.

제품개발계획원

회사제품의 장단기개발계획 및 자체개발계획에 의해 신제품 또는 제품개발을 구상하고 구체적 개발계획을 입안하여 개발에 착수한다.

인공위성분석원

인공위성의 움직임과 우주 환경을 분석하고 위치수정 및 자세제어를 위한 커맨드를 작성한다.

3D설계원

2D로 스케치한 컨셉 드로잉을 3D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하여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의 형상을3D로 구현한다. 산업디자인이 강한 경우와 기계설계에 치중된 업무가 있다.


 검사시험 관련 분야

안전방재연구원

가스의 생산·공급하는 설비의 안전, 진단 및 관리를 위한 기술개발을 연구한다.

자동차성능시험연구원

자동차 엔진, 배기가스, 환경적응, 소음, 전파장애 등의 자동차 성능을 시험한다.

자동차시험검사연구원

신규자동차의 형식승인을 위하여 등화장치, 운전자의 시계, 난연성 등을 시험한다.

자동차안전시험연구원

자동차 충돌사고에 대한 자동차의 안전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정벽 정면충돌, 측면충돌, 후방추돌, 전복시험, 충격시험 등을 수행한다.

자동차주행시험연구원

고속주회로, 직선로, 범용시험로, 원형저마찰로, 전파장해시험로 등의 각종 주행시험장에서 차량종합주행시험을 실시한다.

교통안전시설기술자

교통안전 시설물에 대한 설계, 검사, 감리 등의 일을 수행한다.

건축소방설비공사감리원

발주자가 의뢰한 건축시설물에 대해 소방 설계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고 시공업자가 수행하는 소방설비의 설치여부에 대해 공정 및 품질관리를 한다.

안전위생관리 기술자

작업자들의 부상·질병·사망 및 공해방지와 제정손실을 감소·제거·예방하기 위하여 재해방지·위험방지를 위하여 위험요인 및 유해요소를 조사·분석하고 제반 안전 및 위생 예방대책을 위한 계획 및 관리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