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단 주메뉴
All Menu
조회 875
관리자 2022-01-04 10:12
최근 동서대학교 학생들이 정부 창업지원사업을 휩쓸고 있다. 동서대학교(총장 : 장제국)는 2021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교내 학생들이 예비창업 분야에서 3팀, 초기창업 분야에 4팀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생애최초 창업지원 프로그램은 잠재력 있는 청년 창업자들이 사업화 자금을 활용, 첫 창업 과정을 경험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청년 창업가와 공감대 형성과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선배 청년 창업자들과 네트워킹을 제공하고 실전 창업 경험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을 참여한 우수 창업자는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신청 시 서류평가를 면제받는 혜택을 받게 된다.
실제 동서대학교의 학생창업자 또한 늘고 있다. 2020년 17명의 학생창업자를 배출해 전국대학 평균을 훨씬 웃도는 성적을 기록하였다. 이는 동서대학교의 ‘Easy Start Up’이라는 슬로건 아래 창업문화 활성화를 위해서 ▲실전창업프로젝트(티움, 키움, 피움) ▲LEGO창업아카데미 ▲Biz-Make 창업동아리 ▲PASTEL 창업동아리 및 창업TED ▲AI·SW 창업동아리 및 해커톤경진대회 ▲실험실창업 페스티벌 등 다양한 단계별 맞춤형 지원 창업 프로그램을 매년 운영한 결과이다.
동서대학교 정도운 창업지원단장은 ”창업팀들의 선정으로 동서대학교는 청년창업자들이 창업교육에서 성공 창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완성형 전주기 창업지원 플랫폼 검증이 완료되었다.“ 고 밝혔으며, “이를 더욱 견고한 창업지원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망 청년 창업자가 성공 창업가로의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하는 동반자가 되겠다.” 며 “지역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거점 역할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동서대학교는 2020년부터 3년간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중소벤처기업부), 실험실 창업선도대학 사업(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중소벤처기업부)에 선정되었으며, 창업교육의 성과를 실제 창업으로 연결하는 전주기 창업지원 플랫폼을 완성하였다. 또한 2021년에는 신규로 창업보육 관련 사업인 BI운영지원사업 등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에 추가로 선정되어 청년 창업자 육성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뷰>
2021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된 본교생 2명의 생생한 창업이야기를 전합니다.
● 선정분야 : 초기창업 분야 - 장희찬 (디자인학부 4학년)
- 사업아이템 : 캠핑용 만능 보조배터리
- 아이템 소개 : 캠핑용 만능 보조배터리는 핸드폰 충전뿐 아니라 렌턴, 선풍기, 모기채 모듈 등을 필요에 따라 장착하여 캠핑, 아웃도어 활동 시에 활용성을 높이는 아이템입니다.- 사업 선정 소감 : 작년 9월부터 아이템을 연구개발 하였습니다. 1차 시제품 제작 완료 후 기존 시제품의 개선점을 보완하여 시장에 내놓기 위해 많은 비용이 필요했고,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어 기뻤습니다.
- 학내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및 지원받은 것이 있다면 : 창업동아리 활동, 창업경진대회 수상, 지원사업 선정을 통해 멘토링과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창업지원단의 도움으로 한국장학재단 장학생 선정 및 창업지원형 기숙사와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지원받고 있습니다.
- 지원내용에 대해서 학교에 감사함을 전한다면 : 학업과 사업을 병행하는 것이 많이 힘들지만, 사업을 통해 꿈을 실현시키고 싶었습니다. 이때 창업지원단은 학업에 지장이 없고, 창업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창업지원단장님 예하 부단장님, 교수님, 매니저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창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 12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현재 개발중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구체적 피드백을 반영해 내년 하반기 ‘캠핑용 만능 보조배터리’를 국내외 캠핑용품 시장에 내놓을 계획입니다. 22년 상반기부터 바이크를 타고 캠핑하는 모터캠핑 관련 미디어 콘텐츠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 창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은 : 전국민 스마트폰 보급률과 전 세계 최상위권의 인터넷 속도 등 국내 인프라를 활용해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