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ㆍ자기주도ㆍ미래기술 역량을 갖춘 전자공학 기술리더 양성
자기주도 교육과정 SDC자기주도교육과정SDC

자기주도교육과정SDC

융합전자공학과 전문인재!
그 꿈을 실현시킬
'기회의 통로'가 열립니다.

꿈이 현실이 되는 멋진 미래를 위해!

목표

각 학생들의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른 꿈, 목표, 실력에 따라 학생별 고유한 특성화 커리큘럼 구성

  • 전공기초 교과, 주제연계 및 창의공학설계 교과는 필수
  • 학과내 개설된 창의융합교과목, 전공교과목, 산학교과목 및 타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맞춤식 SDC 구성 (레고형 커리큘럼)
  •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른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한 ‘SDC 설계’교과 도입

교육내용

  • SDC설계 교과 :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한 학생 개인별 커리큘럼 설계(2학년)
  • 필수 교과 : 공학기초 (1학년), 전공기초 (2학년), 주제연계·창의공학설계 (4학년)
  • SDC 구성 : 융합전자공학과 교과, 창의·지식재산 교과, 학제간 융합 교과, 산학교과 및 타전공 교과 융합학습
메카트로닉스 교육내용 그래프로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 설명 항목 참고

교육과정 설명

자기분석
자기 분석을 통한 자기 발견!
  • MBTI 성격분석, Holland 적성탐색, 직업심리 검사
  • 미래 직업 탐색
  • 지도교수 심층 진로상담
SDC 진로분석
진로 및 Job 분석 그리고 과목 탐색!
  • 미래 직업 분석, 학부 및 타학부 전공과목 탐색
  • 지도교수 및 과목 강의교수와의 심층 상담
1차 SDC설계
자기 브랜드화!
  • 진로에 따른 교과목 설계
  • 지도교수 상담
2차 SDC설계
미래 비전 분석!
  • 미래 기술 분석을 통한 교과목 설계
  • 지도교수 상담 및 수강 교과목 점검
3차 SDC설계
진로 설계!
  • 창의적, 기술 심화적 교과목 설계
  • 지도교수 상담 및 수업 시간표 점검

I2Biz(Idea to business) 직무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도출

교육과정 도출 그래프로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 도출 설명 항목 참고
  •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구체화
  • 시작품 제작
  • 특허출원
  • 개발제품 사업화
교과구분에 따른 교과목 정보
구분 교과목명 

공학기초 교과

전기전자컴퓨터 이해, 전자공작, 기계공작

창의⋅기술경영 교과

창의적 문제해결 소양, 기술경영의 기초

로봇 및 기계설계 교과

로봇 및 제어공학의 기초, 센서 네트워크, 3D 모델링, 기구설계(CAD), 비전시스템

회로설계 교과

전자회로, RF회로설계, 전원회로설계, PCB설계, 전력전자

제어 프로그래밍 교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전동기 제어, ROS기반 로봇제어, 드론제어 프로그래밍, 서보제어

자기주도 교육과정 (SDC : Self Development Curriculum)

융합전자공학과 전공교과, 창의‧지식재산 교과, 학제간 융합교과, 산학교과 및 타 전공교과로 구성된 교과과정을 자기주도 성장계획에 따라 학생별로 고유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교육

자기주도 교육과정 그래프로 자세한 사항은 자기주도 교육과정 설명 항목 참고

자기주도 교육과정 설명

  1. 전공기초, SDC설계, 공학기초, 교양 교육
  2. 전공교과, 타 전공교과, 창의·융합교과, 산학교과 교육
  3. 자기주도 SDC: 교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 학생 개인별 커리큘럼 설계
  4. 주제연계·창의공학설계

창의공학설계 SCOPE (Senior Collaboration Program in Engineering)

SCOPE 데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주제연계 교과(리베로 교과)를 개설하여, 이를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교수, 산업인력체, 제작 전문인력 등 다양한 멘토의 공동지도를 통하여 창의적 ICT 융합제품 개발과정의 전 단계를 스스로(팀 단위) 수행토록 교육

제품기반 공학기초 교육 PULSE (Product-based Learning Subjects in Engineering)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개념을 도입하여 융합제품 기반으로 설계, 프로그래밍, 물리학, 수학의 공학기초 교육
  • SCOPE를 통해 개발된 창의융합제품은 후배의 교육용 융합제품으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