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PT 말하기시험이란?

SJPT는 국내 최초의 CBT 방식의 일본어 Speaking Test로 일본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시험입니다. 원어민 면접관과의 직접적인 인터뷰 시험은 장소와 응시 인원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SJPT는 그러한 제약 없이 원하는 일시와 장소에서 다수의 인원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컴퓨터가 설치된 자리에 앉아 마이크가 장착된 헤드셋을 끼고 진행됩니다. 응시자는 각자의 헤드셋을 통해 문제를 듣고 헤드셋의 마이크를 통해 답변을 녹음하게 됩니다. 특히 MBT는 소형 Laptop 컴퓨터를 통해 컴퓨터 시설이 없는 단체나 학교 등에서 시험을 치를 때 사용합니다.

자기소개, 질의응답, 신속한 응답, 짧은 응답, 의견 제시, 장면 설정, 스토리 구성 등 다양한 형식과 구성으로 이루어진 인터뷰 형식의 평가방식입니다. 친숙한 삽화와 일상적 장면 및 상황 등을 소재로 하여 제시된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며 수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험의 전반부는 쉬운 난이도로 시작 됩니다. 시험에 적응하고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면 후반부로 갈수록 서서히 난이도는 높아집니다.

채점은 OPI 자격증을 보유한 훈련된 원어민 전문 평가단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Multiple Rating으로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했습니다. 시험 결과는 응시일로부터 약 3주 후에 통보 됩니다.

시험결과는 Level 1부터 Level 10까지 10단계로 구분하여 등급으로 표시되며 문법, 어휘, 발음, 유창성, 총평 등으로 평가 항목을 구분하여 분석표를 제공합니다. 수험자는 이 결과를 통해 학습 방향을 설계하고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