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2000. 02 동서대학교 마케팅학전공 경영 학사
2003. 02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영학과)
2007. 08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경력
2002. 01 ~ 2008. 07 원진무역(주) 근무
2003. 03 ~ 2011. 08 부산대학교, 부경대학교, 울산대학교 외 경영학부 강사
2005. 03 ~ 2008. 08 동서대학교 겸임교수
2008. 09 ~ 2019. 03 동서대학교 초빙교수
2009. 01 ~ 부산소비자연맹 이사
APEC Certified Business Counsellor
연구활동
<학위논문>
1. 박사 : 서비스 기업의 제휴 프로그램 혜택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 석사 :이미테이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국내저널>
1. 소비자 행동특성이 이미테이션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17(1), 2004.2
2. 오리지널 브랜드 제시 여부와 제품유형이 이미테이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교육논집, 35, 2004.8
3. 전원주택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울 수도권과 부산 경남권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18(5), 2005.10
4. 복제품 구매요인이 정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9(2), 2006.6
5.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제휴 혜택과 고객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마케팅논집, 15(3), 2007.
6. 한/중 소비자들에 대한 복제품 구매요인이 복제품 만족과 후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통상정보연구, 9(4), 2007.12
7. 서비스 기업의 제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1(4), 2008.8
8. 조직문화와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유형에 관한 실증연구, 대한중국학회, 31. 2008.12
9. 인터넷 쇼핑몰의 제휴혜택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2), 2009.6
10.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의 제휴 프로그램의 가치, 만족, 충성도와 기업충성도간의 관계, 마케팅논집, 18(1), 2010.3
11. 서비스 제휴 프로그램 만족도의 한/일 대학(원)생 소비자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12(2), 2010.6
12.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ption Experience on Consumption Performance in Russia-centered on consumption types and knowledge types, 마케팅관리연구, 17(3), 2012.7
13. 초등학교 교사의 커리어앵커 분석, 실과교육연구, 20(2), 2014.5
14. 연결, 소통, 공유’의 경영교육과 수업만족도 분석 연구 –D대학교 경영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로고스경영연구, 21(4), 2023.12
15. ESG 교양수업 개발을 위한 대학생들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인식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실천연구, 8(특집호), 2024.6
16. 교양수업에서 교수자의 AI 도구 활용이 대학생의 AI활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실천연구, 9(1), 2025.6
17. ESG 교육과 학생들의 실천행동에 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23(2), 2025.6
<해외저널>
1. A Study of Affiliate Program Satisfaction and Consumer Loyalty in Service Companies, Journal of Korea Trade, 12(3), 2008.11
<기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별강좌 (일상생활 속 경영이야기) 운영
수상경력
2019년 12월 3일 공정거래위원장상 수상
2024년 2월 20일 동서대학교 총장상 (우수교원상 교육부분)
2025년 2월 19일 동서대학교 총장상 (우수교원상 교육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