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1학년 1학기>

법의 개념과 이념, 법의 존재형태, 법의 적용∙해석과 그 효력, 법의 체계와 법계, 권리∙의무와 법률관계, 법의 변동과 법치주의 등 기초적인 법 이론을 이해한다. 그리고 최고 법인 헌법을 위시하여 공법과 사법, 사회법 등 법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경찰제도사Ⅰ (History of Korean Police SystemⅠ) <1학년 1학기>

경찰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으며, 역사 속에서 경찰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 왔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고대, 중세, 조선 전기, 조선 후기까지의 경찰의 존재 이유와 임무 그리고 역사의 교훈을 통해 현재의 경찰을 점검 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찰학입문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1학년 1학기>

경찰학 개론의 기초 이론으로써 경찰공무원의 입문과정, 계급 및 승진, 경찰의 역할, 경찰의 조직 구성 등 경찰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기초 학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글로벌리더십 (Global Leadership) <1학년 1학기>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외국으로 파견되는 직장인들이 늘어날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상주하거나 또는 업무를 담당하는 외국인 숫자도 해마다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학생들이 향후 글로벌 세상을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력 방법을 배양함.

경찰실기 Ⅰ (police practice Ⅰ) <1학년 1학기>

경찰공무원 실기종목인 체력 테스트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체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사회학의 이해 (social problem theory) <1학년 2학기>

교정보호이론의 선행문제로서 다양한 한국사회의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 이론의 함양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과 경로 혁신적 마인드를 학습하게 한다.

형법 Ⅰ (Criminal Law Ⅰ) <1학년 2학기>

형법은 범죄와 그에 대한 형사제재를 규정하는 규범체계이다. 형법 중에서 총론 분야, 즉 구성요건해당성론, 위법성론, 책임론을 중심으로 공범, 미수론까지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형법총론의 과목특성을 고려하여 나무보다 숲을 볼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한다. 즉, 추상적인 학설의 대립보다는 각 주제별로 통설과 판례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며, 이러한 논의가 구체적인 사례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확인한다.

경찰제도사 Ⅱ (History of Korean Police System Ⅱ) <1학년 2학기>

경찰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으며, 역사 속에서 경찰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 왔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일제 침략기부터 현대 경찰제도 까지 경찰의 임무 그리고 목적을 학습함으로써 현재의 경찰을 점검 해 보고 경찰의 미래를 바르게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찰행정학과 전공탐색 Ⅰ (correction major search Ⅰ) <1학년 2학기>

경찰행정학과 전공탐색 교과목을 통해  경찰행정학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한다. 경찰행정학과의 교과목을 소개함으로써 경찰관과 형사사사법 분야의 공무원 등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경찰학총론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2학년 1학기>

경찰학 개론의 기초 이론으로써 경찰공무원의 입문과정, 계급 및 승진, 경찰의 역할, 경찰의 조직 구성 등 경찰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기초 학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헌법 Ⅰ (Constitutional Law Ⅰ) <2학년 1학기>

헌법은 국가의 권한과 조직을 규정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 최고규범이다. 헌법 이론의 개괄적 해설과 헌법재판소 및 대법원 판례 등의 소개를 통하여 추상적인 헌법이 우리 삶에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탐구하고자 하며, 경찰, 공안직 등 법집행 기관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기본권 의식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헌법총론, 기본 권론과 통치구조 및 헌법재판 등 헌법 전반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알아보고, 헌법재판소 판례 등을 통하여 추상적인 헌법이 어떻게 구체화되는지 탐구한다. 또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서 헌법 이념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고 학생들의 구체적 진로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형법 Ⅱ (Criminal Law Ⅱ) <2학년 1학기>

범죄와 형사제재를 다루는 형법Ⅰ의 후속과목으로 개별범죄에 대해 연구한다. 다만, 모든 범죄가 아니라 주요범죄를 선정해 구체적인 구성요건의 해석과 판례의 태도를 중심으로 형법이 적용되는 체계를 확인하도록 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개별 범죄를 규정하고 있는 특별법도 함께 검토하기로 한다.

수사학개론 (the theory of investigation) <2학년 1학기>

범죄수사에 관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소개하고, 수사기관, 임의수사와 강제수사, 현장 수사 활동 등에 대해 학습한다.

경찰실기 Ⅱ (police practice Ⅱ) <2학년 1학기>

경찰공무원 실기종목인 체력 테스트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체력을 바탕으로 심화기술을 터득하여 경찰공무원 실기에서 고득점을 취득하고자 한다.

형사책임론 (Criminal responsibility) <2학년 1학기>

형법총론은 범죄론과 형벌론으로 구분되고 범죄론에서는 기본적으로 범죄가 성립되기 위한 요건을 학습한다. 형법Ⅰ에서 학습한 형법이론과 구성요건, 위법성 이론은 기반으로 해서 행위에 대한 적정한 책임을 지우기 위한 세 번째 요건인 책임론을 학습한다. 범죄 전반의 완성도에 따라 책임이 달라지는 이론적 학습인 ‘미수론’ 다수개입 범죄에 있어 각자의 책임의 정도를 확인하는 ‘공범론’ 범죄의 개수에 따른 책임의 차별화를 정립하는 ‘죄수론’을 학습한다.

형사소송법 Ⅰ (Criminal Procedure Law Ⅰ) <2학년 2학기>

형사소송법은 형벌의 구체적인 실현을 규정한 법률체계로, 크게 수사와 공판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은 형사소송법의 기초개념과 수사절차에 대해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주요쟁점을 리딩 케이스, 기본이론, 판례를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경찰학각론 Ⅰ (Special Parts of Police Science Ⅰ) <2학년 2학기>

우리사회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서의 생활안전과와 112 치안종합상황실, 여성청소년과에서 실제 활동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범죄예방기법, 112 신고처리 유의사항, 여성청소년 수사실무와 현장출동시 보호조치 등을 강의, 학생들이 경찰 졸업 후 실무에 투입되어 조기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찰행정법 (Police administrative Law) <2학년 2학기>

경찰행정의 조직과 작용 및 구제에 관한 국내법인 경찰행정법은 크게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은 행정법 영역의 기본구조와 개념을 규정하고 있으며, 각론은 경찰행정조직법, 경찰행정작용 법, 경찰행정구제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의 수강생 대부분이 경찰행정법의 입문자라는 점을 고려하여 각 주제별 기본이론과 문제점 그리고 이에 대한 주요판례의 소개를 중심으로 한다.

과학수사론 (Scientific investigation theory ) <2학년 2학기>

경찰의 수사활동의 본질과 과학적 수사방법과 범죄유형별 수사사례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범죄수사 분야에 종사하게 될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에게 현장능력을 배양한다.

헌법 Ⅱ (Constitutional Law Ⅱ) <2학년 2학기>

대한민국의 최상위법이자, 국민의 기본권을 규정한 헌법에 대한 법률을 학습한다. 헌법의 기본원리, 헌법과 법의 관계 등 고찰하여 법률 판례를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경찰행정학과 전공탐색 Ⅱ (correction major search Ⅱ) <2학년 2학기>

교정 전공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교정공직에 대한 동기부여와 필요한 역량의 소개를 통하여 교정 관련 공직이나 교정 관련 업종에의 취업효율성을 제고하고 관련 학문에 대한 기본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함.

범죄학 Ⅰ (Criminology Ⅰ) <3학년 1학기>

범죄의 발생과 그 원인, 그리고 대책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이며, 특히 범죄의 원인을 생물학적 원인, 심리학적 원인, 사회학적 원인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 학습하게 된다.

경찰관리론 <3학년 1학기>

경찰조직의 특수성을 감안하면서 경찰조직이론의 전개, 조직의 운영, 조직목표, 의사결정과정, 리더십, 의사전달, 조직의 효과성 및 체제분석과 조직관리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인사 행정론은 경찰행정에 있어서 교육훈련, 보직관리, 인사평정, 징계, 보수, 승진, 사기관리 등과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효율적인 인사관리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경찰학각론 Ⅱ (Special Parts of Police Science Ⅱ) <3학년 1학기>

우리사회의 안정과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경찰서의 경비교통과와 정보보안과, 외사과 등에서 실제 활동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집회시위관리, 테러대비, 교통혼잡관리, 교통사고조사, 정보수집시 유의사항, 정보보고서 작성, 보안업무규정, 외사업무절차 등 학생들이 경찰 졸업 후 실무에 투입되어 조기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형사소송법 Ⅱ (Criminal Procedure Law Ⅱ) <3학년 1학기>

형사소송법Ⅰ에서 학습한 수사절차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공판절차의 진행과 증거법에 대한 주요문제를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주요쟁점을 리딩 케이스, 기본이론, 판례를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비교경찰론 (Comparative Police System) <3학년 2학기>

선진 국가들의 경찰제도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해 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경찰제도가 지향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본다.

범죄학 Ⅱ (Criminology ) <3학년 2학기>

범죄의 증가요인과 범죄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범죄학과 관련된 범죄이론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범죄예방 및 대체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형사법특강 (Special Study of Criminal Law)  <3학년 2학기>

형사법의 판례들을 이론과 연계시켜 다룬다.

헌법특강 (Special Lecture of Constitutional Law) <3학년 2학기>

헌법의 판례들을 이론과 연계시켜 다룬다.

형사소송법판례연구 (Case study of the criminal procedure act) <3학년 2학기>

기존 형사소송법 Ⅰ,Ⅱ 수업에서 학습한 형사소송절차에서 중요시하는 절차규정을 기반으로 실제 사례에서 쟁점이 되는 사항을 확인하고 판결내용을 통해 실질적 해결을 이해한다.

형사판례연구 (Criminal law's leading case seminar) <4학년 1학기>

형사판례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사건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형사법이론의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기존의 형사법 과목 수당을 통해 습득한 형사법이론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다룬다.

민간경비론 (Principles of Civilian Guard) <4학년 1학기>

공적경찰기관과는 다른 사적경찰영역의 한 부분인 민간경비에 관한 기본 관련 법규와 기본 이론 및 민간경비의 종류를 소개하고 외국의 사례를 학습한다.

교정학개론 (Correction Science) <4학년 1학기>

교정학의 총론 부분에 해당되는 내용인 한국 교정의 역사, 교정의 이념, 교정 처우의 원리, 범죄론 등에 대하여 기본내용을 학습한다.

피해자학 (Victimology) <4학년 2학기>

범죄피해자 이론의 역사, 기본이론, 범죄피해의 종류, 범죄피해에 대한 복지적 실천방법과 외국 입법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범죄심리학 (Crime Psychology) <4학년 2학기>

범죄인의 심리를 해당 범죄의 특징과 연관시켜서 프로파일링 하는 심리적 기초지식을 다룬다.

사이버범죄수사론 (Cybercrime Theory) <4학년 2학기>

사이버 영역에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함께 해결 방안을 공부하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 방안을 주요 사례 등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