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취업 및 진로

취업 및 진로

작업치료학과 취업 및 진로

작업치료학과의 졸업 후 진로 정보입니다.

졸업 후 진로

의료기관: 대학병원, 종합병원 몇 전문병원

재활병원의 재활의학과(신체적 장애 및 인지장애 부분) 등에서 종사하면서 환자를 치료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평가/교육/관리를 해줍니다.

정신과 및 소아정신과 분야: 자폐, 정신지체, 기타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들의 사회성 및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지역사회 의료관련 분야(장애인 복지관, 보건소, 재활원, 치매센터, 요양기관)

사회 재활 차원에서 옷 입기, 식사하기 같은 일상생활기술, 취업에 필요한 직업 관련 기술, 그리고 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칩니다.

발달장애센터

선천적 혹은 후천적 장애에 의해 발달지연이 있는 아동들에게 감각-운동 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정상발달을 돕습니다.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장애아동의 학교적응과 교육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의학전문대학원 편입 및 인접학문 분야 진출

작업치료학과 교과과정에는 일반 생물, 물리, 화학 등의 기초과목뿐만 아니라 생리학, 해부학, 병리학, 의학용어 등의 의학 관련 과목이 포함되어 있어 의학전문대학원 편입에 유리합니다. 또한, 기초의학 분야에 진출할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사업체 운영 및 보조공학전문가

장애인용품, 노인용품 수입업체에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수입을 기획하고, 홍보할 수 있으며 보조공학센터 등에서 보조공학 서비스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직업관련 전문가(직업 평가사)

장애인촉진공단 등에 취업하여 일과 관련된 제한이 있는 장애인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치료, 교정하고 보상기술을 가르쳐 사회로 빨리 복귀하도록 돕습니다.

치료감호소

병원과 교도소의 중간단계로서 사회적으로 격리되어있는 이들의 자아개념을 높여주고, 올바른 대인관계, 자기표현을 훈련하고 건강한 사회복귀를 위한 교정치료를 실시합니다.

사회복지시설(아동 및 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면서 아동 및 노인 장애와 관련된 치료 및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