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과뉴스

학과뉴스


이슈 해외 스타트업 벤치마킹 프로젝트(싱가포르)

조회 718

2020-09-04 00:00

본 해외 스타트업 벤치마킹 프로젝트(싱가포르) 방문기는 다음 링크에서 동영상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fPwoPkKgvf4nrzPLc6ZeJQ

해외 스타트업 벤치마킹 프로젝트(싱가포르)는 싱가포르의 활발한 창업의 환경을 현지에서 체험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이번 해외 스타트업 벤치마킹 프로젝트(싱가포르)에 참여하면서 창업 아이템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창업하면 막연하게 그냥 아이템만 좋으면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창업이란 내가 생각하던 것과 다르게 상당히 많이 힘들고 비즈니스 관계와 정책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로 싱가포르의 창업환경에 대하여 설명을 듣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끼게 된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K-startup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창업 후 일정 이상의 수익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지원받은 돈을 다시 돌려주어야 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싱가포르는 일정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창업자가 창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끝까지 창업을 지속해서 지원을 해주는 것에서 많은 차이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및 창업 환경 소개

싱가포르 성공 창업가 워크숍 (Mr. Tong Duong)

제가 이번에 싱가포르에 가기 전에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사이에 협약을 맺게 되어 싱가포르에서 우리나라로 창업에 관하여 배우러 갔다는 말을 코리아벤처창업투자센터 미팅에서 듣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 방문 <ZALORA>

제가 보기에는 우리나라보다 싱가포르가 창업에 관하여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까지 사람을 보내서 1이라도 더 배우기 위한 노력을 하는 싱가포르에 상당한 호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전부터 스타트업을 지원한다고 말은 하고 있지만 그렇게 활발하게 하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이번에 싱가포르와 협약을 맺었으니 우리나라도 싱가포르에 가서 싱가포르의 창업환경을 보고 배워 우리나라도 스타트업이 많이 생길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BLK71 견학

 

본 해외 스타트업 벤치마킹 프로젝트(싱가포르) 방문기는 다음 링크에서 동영상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fPwoPkKgvf4nrzPLc6ZeJ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