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취업취업 및 진로

취업 및 진로

졸업 후 진로

인공지능응용학과는 4차산업혁명에서 미래 사회 기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신성장 동력산업으로서 지속적인 팽창과 더불어 관련 분야 핵심 인력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현재 졸업생들은 특화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을 졸업한 학생은 관련 대기업인 삼성, LG, SK, 현대 등에 진출하였으며, 국내외 언론기관 및 금융기관(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에서 관련 직무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IT대기업 외에도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 2,400개, LG전자 1차협력업체 1,600개, SK 1차 협력업체 500개, KT 1차 협력업체 300개 등 진출할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합니다. 본 학과를 졸업한 졸업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체

IT 대기업,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체, 소프트웨어 IT기업, 모바일 IT기업, 인공지능 업체, IoT 업체, 임베디드 업체, 네트워크 및 통신업체, 시스템 통합 기업체, 정보통신 서비스 업체, 금융기관, 방송국 등

연구소

소프트웨어, 모바일, 인공지능, 정보통신 관련 국가 연구소, 정보통신 관련 민간 기업 연구소

취업사례



다음은 인공지능응용학과 1 개 연구회의 취업사례 입니다.

이름

현)기업체명

비 고

강 * *

삼성전자

대기업

조 * *

법무부 교정직 공무원

공무원

오 * *

한국우주항공연구원

국책연구소

박 * *

㈜넥스테텍

중견기업

남 * *

삼성전자

대기업

이 * *

CJ

대기업

윤 * *

㈜에스티텍 대표

중소기업

권 * *

삼성전자

대기업

최 * *

삼성전자

대기업

박 * *

㈜넥스트칩

중견기업

김 * *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국책연구소

이 * *

미국 유통업

미국소재

강 * *

부동산 자산 관리 대표

개인기업

김 * *

삼성전자

대기업

최 * *

삼성전자

대기업

원 * *

㈜파코스

중견기업

하 * *

삼성전자 1차밴드 프로그래머

중견기업

황 * * *

삼성전자

대기업

조 * *

삼성전자

대기업

현 * *

삼성전자

대기업

주 * *

삼성전자

대기업

이 * *

삼성전자

대기업

김 * *

삼성전자

대기업

신 * *

㈜나산전기산업

중견기업

진출 직종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Software Developer)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네이버 등과 같은 웹사이트, 카카오톡 등과 같은 모바일앱, 한글 등과 같은 일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를 총칭해서 말한다. 사물인터넷 모바일 프로그래머 부문을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응용소프트웨어 기술자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Embedded Software Developer)

PC에서 돌아가는 범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항공기, 자동차, 선박, 로봇, 디지털 카메라 등 특수목적을 위해 제작된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항공기, 자동차 등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원가가 항공기, 자동차의 가격의 절반에 이를 만큼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큽니다. 이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순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마이크로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장치, 센서 등의 하드웨어 관련 지식도 요구된다.

빅데이터 전문가(BigData Expert)

초연결로 연결이 되는 사물인터넷 기기, 스마트폰, 웹사이트, 모바일 앱들에 의해 생성이 되는 데이터는 방대하여 이를 빅데이터(Big Data)라고 일컫는다. 이러한 빅데이터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되며, 사회, 사람, 시장의 경향을 분석하는데 사용이 된다. 이와 같은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고, 사용하는 사람을 빅데이터 전문가라고 한다.

인공지능 전문가(Artificial Interlligence Expert)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인공신경망을 학습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능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사람을 인공지는 전문가라고 한다. 구글, 아마존 등의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추천 서비스, 자연어처리, 컴퓨터비전, 얼굴인식, 자율주행차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다.

무선 통신 전문가 (Wireless Communication Specialist)

5G로 대표되는 초연결시대가 도래하게 되면 스마트폰 뿐 아니라, 증강현실, 가상현실, 스마트홈, 스마트카, 스마트팜, 스마트 팩토리 등의 새로운 응용분야들이 더 활발해지고, 이러한 응용분야 모두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 많은 무선 통신 분야가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어서 확장성과 응용력이 높은 분야입니다.

사물인터넷(IoT) 전문가 (Internet of Things Specialist)

사물인터넷이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사물인터넷 전문가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인프라 구축·활용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개발,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을 수행합니다. 사물인터넷 융합기술을 통해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유망분야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자 (Network Plan Specialist)

현재 모든 컴퓨터들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으며, 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모든 업무가 운영되고 관리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관리화하고, 성능 평가, 프로토콜 분석 등의 업무가 네트워크 관리자를 통해 수행됩니다.

시스템 및 서버 관리자 (System Administrator)

기업체 및 관공서에서 시스템이나 서버시설을 운영하고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기술자입니다.

대부분의 산업체에서 사내 인트라넷이나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인력입니다.


네트워크 설계 전문가 (Network Plan Specialist)

네트워크기술과 장비에 대한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성능과 기능을 분석, 예측하여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