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콘텐츠창작학과

    성치경

    성치경

    • 직위/보직학과장/ 교무부처장
    • 연구실뉴밀레니엄관 904호
    • 연락처051-320-1662
    • 이메일schkys@dongseo.ac.kr

    학력

    - 학사: 부산대학교 문학사
    - 석사: 부산대학교 교육학석사(국어교육전공)
    - 부산대학교 이학석사(인지과학협동과정)
    - 박사: 부산대학교 이학박사(인지과학협동과정)

    경력

    - 부산시 교육청 소속 전임강사
    - 동서대 매체제작팀장
    - 동서대 매체제작실장
    - 동서대 교수학습개발센터장
    - 동서대 교직과정부 책임교수

    연구활동

    - 경판 조웅전 문헌변용의 문예학적 해석, 부산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1997.08.)
    - 중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시각 자료 개발 준거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이학석사 학위논문(2000.08.)
    - 스토리텔링의 인지시학적 교육 연구, 부산대학교 이학박사 학위논문(2014.08.)
    송승근

    송승근

    • 직위/보직교수
    • 연구실뉴밀레니엄관 901호
    • 연락처051-320-1703
    • 이메일songsk@gdsu.dongseo.ac.kr
    • 학력연세대학교 (공학박사 - 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
    • 경력현) 국무총리실, 신산업규제혁신위원회 ICT 융합 분과위, 위원, * 상훈 : 대통령 표창 ICT 규제개혁추진 공로 (2019.7.26)
    • 주요활동정부용역과제, - 2013.11 ~ 2020.08 ICT기반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BK21+), 공동연구

    학력

    연세대학교 (공학박사 - 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

    경력

    현) 국무총리실, 신산업규제혁신위원회 ICT 융합 분과위, 위원
    * 상훈 : 대통령 표창 ICT 규제개혁추진 공로 (2019.7.26)
    현) 산업통상자원부, 융합신산업촉진위원회 AR/VR분과 부위원장
    현) (주) Edumeta CEO
    전)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수, 학생취업지원부처장, IPP사업부단장, 취업지원센터장, 현장실습지원센터장, 대학일자리부센터장
    전) 경남테크노파크, 인공지능 주말 특강, TensorFlow로 시작하는 인공지능 입문(2020.7,8,9), 제조 현장의 비정형 불량 검출을 위한 Machine Vision 구현 실습(2020.9,10,11)
    전) 부산테크노파크, 인공지능기반 비젼인식 기술을 적용한 제조혁신 공정시스템 개발 (33시간 집중강의)
    전)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인공지능, 파이썬을 이용한 빅데이터 수집교육 (16시간 집중강의)
    전) 경남테크노파크, 딥러닝, 빅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33시간 집중강의)
    전) 국무총리실, 신산업투자위원회, ICT 분과위, 위원
    전) 게임물관리위원회,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지정심사위원회, 위원
    전) 게임물관리위원회, 규제정비위원회 당연직 위원
    전) 문화체육관광부,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위원 및 이사
    전) 문화체육관광부, 게임물등급위원회, 전문위원
    전) 한국게임학회, 사업위원장, 2014년 추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전)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연구원
    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영상미디어센터, 학생연구원(AI 분야)
    전) (주)대우통신, 제품연구소, 규격기술 연구원

    연구활동

    정부용역과제
    - 2013.11 ~ 2020.08 ICT기반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BK21+), 공동연구
    - 2012.05 ~ 2012.11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효과성 검증, 교육과학기술부 국립과천과학관, 공동연구
    - 2008.11 ~ 2018.02 첨단아케이드게임지역혁신센터, (구)지식경제부, 공동연구
    산업체용역과제
    - 2019.11 ~ 2020.03 (주)에이티지소프트, 딥러닝 비전검사 알고리즘 구현을 위한 초기 프로토타입 설계에 관한 탐색적 접근, 단독연구
    - 2018.09 ~ 2018.12 게임문화재단, 게임이용자보호센터, 게임이용자 보호를 위한 이용자의 인지적 모형 연구, 단독연구
    국제학술연구
    - 2014.01 The Structure of Affection Descriptors for Social Network Game: Case Study of CityVille on Facebook,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SCIE).
    - 2012.09 Five Models of Players' Rule Behavior for Game Balance,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SSCI).
    - 2007.07 A New Framework of Usability Evaluation for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Case Study of "World of Warcraft" Game, Springer Verlag LNCS (Scopus).
    - 2006.11 The Analysis of Game Playing Experiences: Focusing o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Springer Verlag LNCS (Scopus).
    국내학술연구
    - 2020.02 로봇 저널리즘 연구 동향 및 미래 전망,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20.02 중국 IP(Intellectual Property) 영화 작품의 창작 트랜드,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20.02 스피드 러닝 프레임워크 분석 : 일반 게임플레이와 스피드 러너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8.12 도심형 테마파크의 VR 시뮬레이터 설치를 위한 법제도 및 규제 개선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학회 (등재지)
    - 2018.12 VR 테마파크 규제개선방안,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등재지)
    - 2018.11 서비스디자인 개선을 위한 사례분석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등재지)
    - 2018.09 Analysis on the Cultural and Artistic Characteristics of Chinese main melody Film Wolf Warrior Ⅱ, Journal of China Studies
    - 2018.01 신기술 수용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사례분석 : 3D 프린터, 특수효과 기술 응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등재지)
    - 2017.12 게임제공업소용 게임물에 대한 게임 메커니즘을 고려한 대안적 규제 제언:베팅에 대한 보상 비율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학회 (등재지)
    - 2017.11 시뮬레이터 기반 VR 콘텐츠 산업의 규제 혁신 방안,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7.01 중국 웹보드게임 정책분석:비앤펑 게임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6.11 책임게임시스템 기반 소셜 카지노 게임 정책 제언,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5.12 소셜 게임 중독에 대한 메타분석, 만화애니메이션학회 (등재지)
    - 2015.09 The Proposal for the Model of Users’ Addictions in Social Gaming, 만화애니메이션학회 (등재지)
    - 2015.10 벽화 공공 디자인의 실험적 접근 : 부산주례여자중학고 벽화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5.03 대체현실게임 기반의 게임화 가능성 : 프로야구매니저게임을 중심으로, 스마트미디어저널 (등재후보지)
    - 2015.02 사진을 이용한 부산-김해 경전철 안내 표지 시스템 개발, 한국기초조형학회(등재지)
    - 2014.11 외적 환경 변화에 따른 과학관의 구축 방향 전략,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4.06 성인용 아케이드게임물의 등급분류 핵심요소:황금포커성, 성인용 비경품 아케이드게임물을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3.12 국제표준 측면에서 국내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기술심의 분석: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등재지)
    - 2013.12 플랫폼 액션 게임의 특징을 고려한 어포던스,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3.10 증강현실을 이용한 펜스 디자인개발 : 중국길림대학교 지질궁 토목건설 현장 사례,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3.06 게임플레이의 생태학적 심리학 : 스마트폰 앱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3.05 소셜 게임플레이 행동패턴의 탐색적 접근 : World of Warcrafts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1.11 3D입체영상 라이드 필름의 감성어휘, 한국콘텐츠학회 (등재지)
    - 2011.02 게임 원작의 성공적인 각색, 한국게임학회 (등재지)
    - 2010.12 소셜네트워크의 핵심요인 분석 : 기술과 서비스 측면을 중심으로, 대한경영정보학회 (등재지)
    - 2010.12 스마트 디바이스의 인지적 행동에 대한 개념모델 제안,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등재후보지)
    - 2010.11 소셜네트워크게임의 성공요소 분석 : 팜빌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 (등재지)
    - 2010.08 퀘스트 시스템에 대한 게임플레이어의 감정패턴 분석 : 마비노기 Tutorial Mode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등재지)
    - 2009.12 MMO 게임의 게임플레이 분석적 평가 모형 : GOMS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재지)
    - 2009.11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관한 규제 분석:중국 NHN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등재지)
    - 2009.10 문제해결로서의 게임플레이 경험 : 새로운 법칙공간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등재지)
    - 2009.06 게임플레이 경험에 대한 게이머의 인지적 모형에 관한 실증적 접근 : World of Warcraft 게임에서 게이머의 전문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등재지)
    - 2009.04 모바일폰의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게임개발 및 사용성 평가, 한국게임학회(등재지)
    - 2008.11 MMO게임의 게임플레이 행동 패턴에 관한 프로토콜 분석, 한국디자인학회 (등재지)
    - 2006.05 MMO 게임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와 핵심디자인 요인, 한국디자인학회 (등재지)
    - 2003.03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인지 모형에 대한 탐색적 접근, 한국감성과학회 (등재지)
    김현

    김현

    • 직위/보직교수
    • 연구실뉴밀레니엄관 314호
    • 연락처051-320-2715
    • 이메일hkim@gdsu.dongseo.ac.kr
    • 학력건국대학교 사학과 졸업, 일본 上智大學校 대학원 졸업
    • 경력엘지애드 A.E., 예음기획기획부장

    학력

    건국대학교 사학과 졸업
    일본 上智大學校 대학원 졸업
    문학석사(광고학전공)

    경력

    엘지애드 A.E.
    예음기획기획부장
    인터콤 총괄국장 역임
    주요담당 광고주: 동양제과, 오뚜기라면, 동원산업, 세정(인디안), 비락, 부산우유, 옥스포드, 오복식품 등
    박미정

    박미정

    • 직위/보직초빙교수
    • 이메일pmjtree@gdsu.dongseo.ac.kr

    경력

    현) 동서대학교, 초빙교수
    현) 화면해설작가, 주요작품 : tvN <김비서가 왜 그럴까>, <도깨비>, <슬기로운 감빵생활>, <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 1997>, <삼시세끼 어촌편> 외 다수
    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영화분야 지역교육위원 (2011~2013)
    전) 한국산업개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자문위원 (2008~2011)
    전) 부산국제영화제, 2009, 2010 PIFF, 화면해설작가
    전)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 전임연구원 (2008~2010)
    전) 시청자미디어센터, 강사 (2006~2010)
    전) 부산문화방송, 방송작가 <시네마월드> (1996~2005)
    이호열

    이호열

    • 직위/보직겸임교수
    • 연락처051-320-1946
    • 이메일soo0225@naver.com
    • 경력2003.04.01 - 2018.03.02 (주)프로덕션리뷰 촬영감독, 2018.03.03 - 현재 (주)페이퍼캠 촬영감독

    경력

    2003.04.01 - 2018.03.02 (주)프로덕션리뷰 촬영감독
    2018.03.03 - 현재 (주)페이퍼캠 촬영감독
    2020.03.10 - 현재 상상한대로 대표
    2018 - 2019 부산영상고등학교 드론영상강의 산학겸임강사
    2022 - 2023 뉴미티더콘텐츠 제작실습 산학겸임
    황주현

    황주현

    • 직위/보직겸임교수
    • 연락처 051-320-1946
    • 이메일liskill@naver.com
    • 경력현) 주식회사 플레이어스 대표, 현) 오픈박스 스튜디오 대표

    경력

    현) 주식회사 플레이어스 대표
    현) 오픈박스 스튜디오 대표
    현) 한국사진학회 사무장
    현) UN산하 NGO GCS 국제본부 명예홍보대사
    전) WT media press
    전) tvN PD(예능국) '위대한캣츠비' , 'tvN#News' , 'Style Icon Awards' 등
    전) SBS PD(교양국) '문화유럽도시를가다' , '생생정보통' 등
    전) 단편영화 '과자던지는 소녀' 감독, UNIFF 경쟁부문 상영작

    수상내역

    2023 UN평화대상 경영혁신부문 수상
    2023 대한민국공헌대상 사회공헌부문 수상
    Fine art 사진 전시 참여 다수 '중국난징예술대, 상명아트스쿨, 홍익대 현대미술관, Yart갤러리, 비움갤러리' 등
    국제사진어워즈 수상 다수 '부다페스트 국제사진전, 도쿄국제사진전 등' 2021년
    UNIFF 국제대학영화제 본상 수상 단편영화 제작/감독/시나리오 '과자던지는소녀' 200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