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신입생자랑스러운 소웨인

자랑스러운 소웨인


BNK시스템 - 19학번 김*범 졸업생

조회 45

소프트웨어융합대학 2025-08-18 09:45

BNK시스템 - 19학번 김*범 졸업생
Q1 - 현재 취업한 기업정보는?
A1 - BNK시스템은 BNK금융그룹의 IT 전문 자회사로, 그룹 내 전산 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금융분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이 원하는 IT솔루션을 개발하여 지역의 발전과 성공에 공헌하는 기업입니다.
Q2 - 현재의 업무 분야는 무엇인가요? (ex. 보안, 프론트엔드, 백엔드, 게임, AI, 연구 등)
A2 - 분야 : 웹 백엔드, 프론트엔드, RPA 상세 : 현재 저는 당사에서 운영하는 각종 계열사 웹 사이트에 대한 유지보수부터, 당사 내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개발 및 모니터링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3 - 입사노하우는? 
A3 - 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입사했지만, 서류전형부터 AI 역량검사와 코딩테스트, 실무자 및 임원 면접까지 일반 공채와 동일한 절차를 거쳐 채용되었습니다.
채용 과정 준비에 있어서는 평소 학업에 집중해 높은 성적을 유지했던 점과, 연구실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쌓은 실무 역량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서류에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았고, 이후 코딩테스트나 기술 면접도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근로자로 근무하는 동안 회사에 더 큰 애정을 갖게 되었고,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외부평가를 성실히 준비해 현재는 정규직으로 근무 중입니다. 이처럼 개인적인 노력 못지않게 중요했던 것은, 학교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나에게 맞는 제도를 잘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는, 제도와 기회를 잘 살펴보고 스스로의 역량을 미리 키워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4 - 학교생활은 어땠나요?
A4 - 학부 시절의 저는, 1학년 때부터 꾸준히 높은 성적을 유지하며 매 학기 모범장학 1급을 받았으며, 최종적으로는 학부 수석으로 졸업했던 모범생이었습니다.
성적은 꾸준히 높았지만, 군 복학 이후에는 학업 외 개발 역량을 키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렇게 2학년 2학기부터는 DN 연구회에 소속되었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연구회 활동 속에서 선배, 동기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 역량을 키워갔습니다. 연구회 활동의 일환으로 학회에 참가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거나, 졸업 작품을 AI코리아 부스에 전시하는 등의 다양한 경험을 쌓았고, 정보처리기사를 비롯한 자격증 취득부터 소프트웨어 역량 지표라고 할 수 있는 TOPCIT 시험에서는 수준 4에 해당하는 점수를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3학년이 끝날 쯤부터는 취업에 관심이 많아졌고, 앞서 말씀드렸던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BNK시스템에 학습근로자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4학년 2학기 동안 진행되었던 일학습병행 기간이 끝날 쯤에는 우수이수자로 인정받아, 동서대학교 일학습병행 성과공유회에서 총장상 대상과 함께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Q5 - 후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A5 - 꼭 학교나 정부의 제도가 아니더라도,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기회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역량을 평소에 갖춰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정보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연구회 활동입니다.
연구회에서는 교수님, 선배, 동기들과의 교류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고, 각종 프로젝트와 자율 학습을 통해 개발 역량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세미나를 통해 발표력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어,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