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연구회UbSE 연구회

연구회

UbSE (유비쿼터스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회)

지도교수

문미경 교수님

위치

동서대학교 UIT관 211호

전화번호

320-1702

연구회 소개

본 연구실에서는 공학적인 접근방식에 의거하여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공학 이론과 응용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현재는 스마트 모바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안드로이드 및 iOS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기획 및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도시센싱을 활용하는 IoT응용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회는 본 연구회는 2008년 창립된 이후, 여러 가지 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나온 결과물을 가지고 교내외 경진대회, 공모전, 학술 엑스포 등에 참가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본 연구회 학생들은 자격증 취득, 봉사활동 참여, 영어점수 획득, 학점 관리 등을 통해 연구회원 각각의 포토폴리오를 계획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알차게 구성해가고 있으며, 100% 취업과 진학을 위해 인성을 갖춘 실력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연구분야

소프트웨어 재사용 기술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라인 등의 소프트웨어 재사용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라인 공학 기술을 통해 재사용 가능한 핵심 자산(assets)을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구조를 중심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RFID 미들웨어 기술

RFID 미들웨어 개발 및 RFID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즉 RFID 미들웨어로부터의 태그 데이터와 외부 정보서버로부터 수집한 데이터, 이력 정보 및 프로파일 정보, 센서에서 수집되는 실시간 환경 정보를 가공하여 상황 정보를 산출하고 이에 적응하는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술에 대해 연구합니다.

소프트웨어 모델량 및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또는 구조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UML 기반 소프트웨어의 모델링 및 설계 기법, 개발방법론 등에 대해 연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