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연구회AA 연구회

연구회

AA (AI and its Applications, 인공지능 연구회) 

지도교수

김선용 교수님

연구실

UIT관 203호

전화번호

320-4224

연구회 소개

AA연구회는 다양한 인공지능(AI)/기계학습(ML) 기술 자체를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이를 다양한 응용분야(Applications)에 적용하여 보다 똑똑한 기술, 사람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AI+X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 습득을 위한 연구에서 벗어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연구, 보다 삶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실력과 인성을 두루 겸비한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연구회 설립의 주된 목적입니다. 열정과 인성을 바탕으로 진취적이고 재미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은 누구나 연구회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인공지능(AI)/기계학습(ML)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딥러닝(deep learning), 다중작업학습(multi-task learning)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이들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인공지능의 적용(AI+X)

다양한 분야에 AI/ML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시스템을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X로 표현되는 대표적인 AI기술 적용분야로는 에너지(스마트그리드·빌딩·전기자동차), 유·무선네트워크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AI를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