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 가치를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심, 소프트웨어 학과! 소프트웨어 세상, 시작된 미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학생활동연구회SAL 연구회

연구회

 SAL (Soft A-life,소프트 인공생명 연구회)

지도교수

박승민 교수님

위치

동서대학교 UIT관 204호

전화번호

320-4212

연구실 소개

 SAL 연구회는 2020년 07월 14일 소프트 인공생명 연구회로 설립되었으며 SAL lab.(셀랩)으로 명명되기도 한다. 본 연구회는 자연계 생물체의 이해를 기초로 하는 자기 창발성(Emergence) 기반 인공생명(Artificial Life)에 대한 연구를 하는 모임이다. 자기조직 신경망, 적응 및 학습 알고리즘, 자연계의 진화 모방 공진화 알고리즘, 인공 뇌(Artificial Brain)를 모델링하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rain-Computer Interface) 기반 거울신경시스템에 대해서 연구한다. 이러한 핵심 기술들을 응용한 휴먼증강시스템(Human Augmentation System)을 개발 중에 있다.

 SAL 연구회는 기계학습과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AI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양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AI+X 융합인재를 발굴해내고 있다. 현재 선행된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생체신호 패턴 분류에 기반한 뇌 영역 모델링, 지능형 로봇의 인지 기능 구현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SAL 연구회는 락재기중(樂在其中) : “군자는 근심을 말하고 즐거움을 말하지 않지만 즐거움이 그 가운데 있다. 소인은 즐거움은 알지만 근심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근심이 항상 뒤따른다.”을 연구회 교훈으로 마음에 큰 뜻을 품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치밀하게 설계하고 단계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끝내 성공하고 기쁨을 누린다는 것을 연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재현하려고 한다.

주요 연구 수행 실적

뇌간 의사소통을 위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반 휴먼증강시스템 개발

인간-로봇 상호작용 기반 멀티모달 뉴로 로봇 프레임워크 개발

신발갑피 열용융 접작재봉(fuse sewing) 공정용 로봇 시스템 개발

센서융합기술 기반 정신장애자 정서메커니즘 규명 및 정서재활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