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544
작업치료학과 2024-05-29 09:50
동서대 작업치료학과, 지역사회 상생 협력 지원 사업 선정
지역사회 삼킴장애 케어 사업단 발족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 산학협력단은 부산테크노파크 지역사회 상생 협력 사업에 선정되어 <“뜯고 씹고 맛보고” 삶의 맛과 즐거움을 어르신과 함께 나누는 부산>이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사회 삼킴장애 케어 사업단을 발족했다고 20일 밝혔다.
노인성 삼킴장애를 아시나요? 고령화로 인한 대표적 노인성 질환인 삼킴장애는 근감소증으로 인해 삼킴근육의 위축과 약화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이다. 노인 3명 중 1명이 직간접적인 노인성 삼킴장애를 가지고 있을만큼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어 질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지역사회 프로그램 및 전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단은 사상구에 거주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삼킴장애의 경계성 또는 고위험군 고령자를 조기 선별하여 증상에 따른 맞춤 재활 프로그램, 지역의료기관 연계를 통한 정밀진단, 삼킴장애 케어를 위한 필수 영양공급 및 식이 조절 프로그램, 지역사회에서 활용 가능 자원 연계 등 통합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상생 협력 지원 사업은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가 지원하며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를 주관기관으로 사상구청 노인장애인복지과, 사상구노인복지관,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재활의학과, ㈜지텍솔루션이 컨소시엄 기관으로 참여하여 2024년 5월부터 11월까지 사상구노인복지관에서 동서대 작업치료학과 학생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매일유업은 지역사회 삼킴장애 고령자를 위한 근감소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단백질 건강 음료를 무상으로 제공해 줄 계획이다.
윤태형(작업치료학과)동서대 교수는 “지역사회 노인들이 뜯고 씹고 맛보는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지역의 병원, 복지관, 업체와 협업할 예정이며 일본의 레이와보건대학교(REIWA Health Sciences University) 교수진과 함께 공동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