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일반교양 자기주도 독서 포트폴리오

조회 1,406

교양교육원 2012-05-21 15:08

자기주도 독서 포트폴리오

 

 

 

1.사업배경 및 목적

 

-최근 대학마다 독서졸업인증제를 실시, 100권 도서를 읽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나 교육적 실효가 없는 것으로 보도.이는 졸업을 위하여 대학마다 요식행위로 운영됨에 따라 교육적 효과 창출에 실패

-본교에서는 운영의 방법을 달리하여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으로 도서를 읽고,이에 대한 쓰기(독후감)를 하여 포토폴리오를 단계별로 작성 후,발표하는읽기-쓰기-말하기순환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함

-중고교 시절 학생이라면 누구나 교육청 주관독서정보관리시스템에서1, 4회씩 경험 있음.본교에서 양적 및 질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교육적 실효가 기대됨

  

2.추진내용 및 방법

 

-대상:  전체학년(1학년 입학 시점부터 시작하여2학년, 3학년, 4학년1학기 시점에4단계 목표달성)

-운영방식(학생의 독서 포토폴리오 동선)

독서관리시스템(e-Class시스템)에 따라 독후감 입력 및 관리([별첨1]참조)

자기주도적으로 도서 읽기와 독후감 쓰기(각 단계의 도서 권 수는 누적이 가능함)

단계

도서 권 수

독후감 건 수

 

 

 

포토폴리오 발표

 

 

 

독서장학금액

1단계

30

30

단계별

독서포트폴리오

발표 및 심사

한 학기 등록금30%

2단계

50

50

한 학기 등록금50%

3단계

70

70

한 학기 등록금70%

4단계

100

100

한 학기 등록금100%

지도교수 면담시 독서계획서 제출(출력물로 최초 확인).학생은e-Class에서 일괄 진행

1단계에 도달하면 교양교양원에 독서 포트폴리오 제출 및 발표

독서 포트폴리오발표 및 심사.심사결과에 따라 독서장학금 지급

독서 포트폴리오우수작 모음집 발간(‘동서인이 읽은 감동의 글모음집)

  

3.실행계획

구분

시행일

세부 내용

독서 포트폴리오 공지

5

자기주도 독서 포트폴리오 시행 공지

인성교양 추천도서 읽기

5-11

추천도서150선에서 자신의 관심에 따라 읽기

e-Class독서감상문 쓰기

5-11

e-Class에서 독서감상문 쓰기(1단계 도달 목표: 30건수)

독서포트폴리오 제출

12월 첫 주까지

대상:단계별 독서 읽기와 독서감상문 쓰기를 완수한 자

독서포트폴리오 발표회

12월 중

심사결과 우수자20%(제출자 중)선발하여 장학금 지급

모음집 발간

다음해2

동서인이 읽은 감동의 글모음집으로 발간

모음집 배부

다음해3

1학년 학생들에게 배포(인성교양 강좌시)

2013년부터의 계획

매학기말

독서 포트폴리오 제출 및 발표회

매학년말

모음집 발간 및 배포

 

4.기대효과

 

 학생들이 스스로e-Class시스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유도.개인의 독서력에 따라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적 실효가 기대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 습득

-읽기-쓰기-말하기에 있어 자기표현력 강화

 

ㅇ*자기주도 포트폴리오를 전학년 대상으로 이클래스를 통해서 진행 예정이고 그 시행 방법에 따른 예시를 첨부파일에 게시해놓았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