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광장공지사항

공지사항


일반교양 2012-2학기 해외문화체험 강좌 수강 안내

조회 1,863

교양교육원 2012-07-19 00:00

해외문화체험 강좌 수강 안내

<2012-2학기 사회과학영역 일반교양>

 

1. 배경 및 신설사유

2003학년도 <국제협력위원회 사업계획> 중의 일부로 시작된 이 강좌는 국제화를 통한 교육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세계화 시대에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적 안목을 갖도록 유도하며, 인류 문화와 문명의 발자취를 체험함으로써 이들에게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교과목 해설

문화는 공유된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의 총체로서 또는 상징과 의미의 체계, 관계의 구조로서의 인류에서의 핵심적인 주제가 되었다. 이에 인류문명의 발생지역이나 선진 문화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체득한 것을 바탕으로 그 발전 과정의 방법론을 이해하며, 우리 문화의 독창성과 다양성을 계승 및 발전하는데 활용토록 한다.

 

3. 대상 및 일정

주 요 항 목

내 용

기 타

파 견 대 상

동서대학교 재학생

졸업예정자 및 취업자 제외

파견시기 및 파견일수

2012년 12월 말 ~ 2013년 2월 말까지

 

팀별 구성인원

3명

 

파견지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유럽 중 택일

경우에 따라서 파견 불가지역 발생 가능

 

4. 운영방법

1.이 강좌는 주간 1분반 개설을 원칙으로 하며 수강인원을 60명으로 제한하고, 학기 중에 팀별로 <프로젝트>를 제출토록 유도하여 3명으로 구성된 몇 팀(최대 5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2.한 팀원의 구성원은 3명으로 제한하며 지도교수 1명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 동행할 지도교수는 해당지역에 관해 연구하는 교수를 원칙으로 한다.

3. 2012년 11월 중순까지 신청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고, 이를 담당교수 및 국제협력위원회가 심사하여 파견할 팀을 선정한다.

4. 파견일수는 경우에 따라서 그 여정을 연장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사전에 국제협력위원회와 협의하여 그 동의를 득해야 한다.

5. 항공비는 국제협력기금에서 부담하되, 그 밖의 비용 일체는 파견 학생의 자비로 한다.

6.필히 방문지역에 관한 보고서를 시청각 기자재(디지털카메라 및 비디오)를 이용하여 작성해서 국제협력위원회에 다시 제출해야 하며, 2013-1학기 <해외문화체험> 강좌에서 이에 대한 Presentation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파견자 전원은 수필형식으로 A4 3매 이상의 감상문을 국제협력위원회에 제출한다.

7. 우수한 작품은 지역방송국과 연계하여 팀원이 방송에 출연하여 체험담을 소개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모든 사항은 경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 파란 글씨로 된 부분은 수강신청시 주의사항

※ 주무 주간부서 : 국제협력위원회

실무부서 : 교양담당 (연락처 : 320-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