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사선사란?
의사의 지도하에 방사선을 다루고 관리하는 일을 맡은 의료 기사로써, 방사선사는 신체 내부 기관의 질병, 장애의 진단을 위해서 X-RAY 및 각종 방사성 물질을 조작하는 사람이다.
방사선사는 X-RAY 및 각종 방사성 물질을 조작하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최대한의 자기 통제력이 있어야 하며, 환자를 배려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의학 용어와 의료 장비 조작에 관련되는 전문 용어의 이해는 물론 해부학, 물리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첨단 의료 장비의 조작, 점검 등에 대한 기술력을 갖추어야 한다.
2. 방사선사 면허를 취득하려면?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 제4조에 의거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3년제 이상 방사선과(총 25개 학교)를 졸업하고, 동법 시행령 제4조에 의거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1년에 1회 시행하는 방사선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면허를 발급 받아야 한다.
3. 시험과목(문제수) 및 시험방법
* 시험과목(문제수)
의료관계법규(20), 공중보건학개론(20), 해부생리학개론(20), 방사선이론(40), 방사선응용(30), 영상진단기술학(40), 방사선치료기술학(15), 핵의학기술학(15), 실기시험(50)
* 시험방법
필기 : 8과목 - 200문제(1점/1문제) - 총점 200점 - 객관식 5지선다형
실기 : 1과목 - 50문제(2점/1문제) - 총점 100점 - 객관식 4지선다형
4. 방사선사의 주요 업무
- 의사의 진료활동을 돕기 위해 신체 특정 부위에 대한 X-ray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CT : Computed Tomography) 검사, 자기 공명 영상 촬영(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한다.
- 촬영이 끝난 후에는 방사선 필름을 현상·정착하고 세척 및 건조시키며, 방사선 장비의 사소한 고장을 수리하기도 한다.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과를 정리·분석하여 의사에게 제공하고, 치료 기록을 관리하는 일도 수행한다.
< 대한방사선사협회 홈페이지 참조 >
※ 방사선사 시험 관련 안내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http://www.kuksiwon.or.kr/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