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Future is Now! Make your Future @ 컴퓨터공학과
학과소식학과뉴스

학과뉴스


2021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서머스쿨 ‘이론과 코딩으로 돌파하는 인공지능’

조회 498

2021-08-12 11:13

[2021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서머스쿨]

 

 

‘이론과 코딩으로 돌파하는 인공지능’ 성황리에 종료

본격적인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부산의 고등학생들이 동서대학교의 강좌를 접할 수 있는 '서머스쿨'을 지난 8월 2일부터 8월 6일까지 개강하여 성황리에 종료하였습니다.

 

컴퓨터공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으로 이루어진 교수진(주강사: 강대기, 보조강사: 신지용)은 '이론과 코딩으로 돌파하는 인공지능'을 주제로 서머스쿨을 열었고, 부산지역 고등학생들의 높은 참여와 학구열에 힘입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지고 종강하였습니다.

 

부산지역에서 23개 학교 39명의 학생들이 지원하였고, 이 중 13개 학교 20명의 학생들이 선정되어 195.00%의 경쟁률을 보였고, 서머스쿨 수행 결과 95.00%의 학생들이 이수하고 96.30%의 높은 만족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첫째 날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머신러닝(Machine Learning)/딥러닝(Deep Learning)을 소개하고, 구글 코랩(Google Colab) 사용법을 강의하였습니다.

 

둘째 날은 선형회귀(Logistic Regression), 경사하강법(Gradient Descent), 로지스틱 회귀(Logistic Regression), 단일층 신경망(Single Layer Perceptron)에 대해 강의하고, 파이썬(Python) 언어를 기반으로 케라스(Keras), 사이킷런(Scikit Learn) 라이브러리로 구현과 실습을 하였습니다.

 

셋째 날은 다층신경망(Multi-Layer Perceptron), 미니배치(Mini-Batch), 다중 분류(Multi-Class Classification), 크로스엔트로피(Cross Entropy)에 대해 강의하고 판다스(Pandas), 맷플롯립(Matplotlib) 라이브러리로 구현과 실습을 하였습니다.

 

넷째 날은 합성곱 연산(Convolution), 풀링 연산(Pooling), 그리고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NumPy 라이브러리로 구현해 보고, 텐서플로(TensorFlow) 라이브러리로도 구현하여 실습하였습니다.

 

마지막 다섯째 날은 텍스트 분류(Text Classification), BPTT(Backpropagation Through Time)과 LSTM(Long Short Term Memory)를 공부하고 실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