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취업취업 및 진로

취업 및 진로

졸업 후 진로

컴퓨터공학을 전공함으로써 IT분야의 진출에 있어 가장 각광 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물론 자율주행 자동차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기나 인터넷이나 정보처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미래에도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과 같은 IT 회사들이 성장을 지속하는 등, 컴퓨터 관련 업체들이 경제를 견인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이에 따라 관련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진출 직종 

컴퓨터공학전공자는 국내의 수많은 정보통신, 컴퓨터, 인터넷멀티미디어, 게임, 애니메이션, 전자상거래 관련 민간 기업체, 금융기관, 국공립 연구소, 정부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즉, 시스템통합(SI) 프로그래머, 시스템 설계자, 데이터베이스 설계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웹 응용시스템 개발자, 게임 프로그래머, 모바일 앱 프로그래머,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시스템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 컴퓨터보안전문가, 네트워크 설계자, 전산직 공무원, 컴퓨터보안전문가, 소프트웨어개발자, 빅 데이터전문가 등 많은 IT 전문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기업체 및 공공기관 진출

컴퓨터공학과 졸업생들은 삼성전자, SK 텔레콤 등의 IT 분야 대기업, 다음카카오, 안랩, 네이버 등의 인터넷 관련 기업, 전자통신연구소 등의 국책연구소, 아마존 웹 서비스(AWS) 등 해외 유명 IT업체, 공무원 및 군무원 등 정부기관, 부산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의 전산직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자격증

정보 처리 기사, 전자계산기운용조직기사, SQL개발자 및 전문가, OCJP, OCA/OCP, 데이터분석준전문가,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 리눅스마스터 등의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사회로 진출할 수 있으며, 병역특례의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국내외 컴퓨터공학과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여 인공지능이나 데이터과학 등 첨단 분야 석사, 박사 학위도 취득할 수 있다.

기타

마지막으로, 컴퓨터공학은 바이오, 전자전기, 로봇, 기계, 의료 등 이공계 영역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되어 미래 지식정보사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고 새로운 융합 분야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많은 관련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다음은 컴퓨터공학과 우수졸업생 취업사례 입니다. 

최*석

’98입학

LG 디스플레이

‘10년 경력직

연*혁

’02입학

삼성전자

‘10년 입사

김*철

’02입학

SK텔레콤

‘12년 경력직

김*호

’04입학

안랩

‘20년 입사

김*중

’05입학

아마존 웹 서비스

‘15년 경력직

박*민

’07입학

삼성전자

‘14년 입사

박*현

’16입학

육군 군무원(전산직)

‘20년 입사

강*현

’15입학

OS테크놀로지(일본)

‘23년 입사

김*훈

’16입학

BNK시스템

‘23년 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