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새소식

새소식


2020 하계 현장실습 체험 소감문 #1

조회 1,093

관리자 2020-10-06 00:00


건축토목공학부 토목공학전공 4학년 최호준

실습기간 : 2020년 7월 13일 ~ 8월 7일(4주)

실습기업 : (주)회덕기술공사
■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 향후 진로에 대해 고민할 때 도움이 되도록 이번 현장실습에서는 '안전진단'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워보고자 참여하였습니다.


■ 업무 내용 및 적응 노력
- '안전진단'은 교량, 터널, 하수, 터널 등 시설물의 안전성을 실험하고 계산하여 안전을 판단하는 일로, 시설물의 의사와도 같은 업무입니다.
시설물 외관의 균열을 확인하고 시설물에 쓰이는 콘크리트의 탄성력과 알칼리성을 조사하기 위해 많은 공구를 이용하여 실험을 합니다. 주로 글라인더와 함머 드릴, 철근 탐사기를 사용했는데 고가의 공구이기에 이를 바르게 쓰는 방법과 다치지 않게 조심히 다루는 법을 배웠습니다. 시설물은 여러 환경에 놓여있고 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에 맞는 물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환경에 맞게 사다리나 장화, 안전 공구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실습도 하였습니다.
               

■ 배운점과 보람
-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것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과 확연히 달랐습니다. 학교에서는 전공에 관련된 지식을 이론으로 배우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몰랐는데 이번 현장실습을 통해 관련 분야의 일을 구체적으로 배워보니 오히려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도 이해되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으로 현장의 일을 떠올리면 많이 힘들고 위험할 거 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체험해보니 그렇게 힘든 일은 아니었습니다.

                
■ 진로탐색, 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 현장실습 중 특히 교량의 안전진단을 할 때는 일에 대한 자부심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장실습은 종료되었지만 관련 분야를 구체적으로 더 조사하여 나의 적성에 맞고 자부심을 가지며 일할 수 있는 회사을 선택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