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4,970
영어학과 2012-11-30 18:48
안녕하십니까? 저는 IBK 기업은행 누리마루지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어학과 08학번 손*원입니다.
저 또한 아직 입행 4개월밖에 되지 않은 신입 중에 신입이지만 은행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신 후배님들께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2012년 2월에 졸업을 하고 2012년 7월에 입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졸업 후 5 개월 동안 모든 취업준비가 이루어진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서비스 관련 직종을 꿈 꿔 왔었고 대학시절동안 서비스직이면서 좀 더 전문성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민하다 은행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우선 저는 대학교 1학년 때 동서 글로벌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교수님들께 수업을 받을 수 있었고 4주간의 미국단기 어학연수 기회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기본적인 영어 실력과 토익 점수를 만드는 데 바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2학년 때에는 다시 영어학과로 돌아가서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1학년 때 글로벌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영어학과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었고 덕분에 자연스레 학점관리가 쉬웠던 것 같습니다.
3학년이 되어서는 학과프로그램인 영어채플찬양단과 영어연극 주인공활동을 통해서 팀워크, 리더쉽을 경험할 수 있었고 더불어 서비스직을 하기엔 약간은 소극적인 성격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금융권 면접 질문 중에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이 있나요?” 라는 질문은 항상 나왔었고 그때마다 저는 망설임 없이 대학시절 영어연극경험에 대해 적극적인 대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4학년이 되어서는 본격적으로 면접 준비와 함께 취업정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저에게는 금융권 취업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이제는 그 목표를 위해서 어떤 현실적인 준비를 할 수 있을까 고민했고 바로 취업 스터디에 참여하면서 나와 같은 꿈을 꾸는 친구들과 면접 준비와 함께 취업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이 면접 스터디를 통해서 면접에 대한 긴장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고 모의 면접을 실시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실전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직에 있어서 면접은 굉장히 큰 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면접 준비에 가장많은 비중을 두고 취업준비를 하였습니다. 면접 준비와 함께 방학기간에는 금융자격증을 준비하고 무사히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4학년 방학 때에는 동서대학교 취업지원실에서 지원해 주신 금융실무과정 수업을 통해서 금융권 취업에 관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수업을 같이 들었던 다른 과 학생 한 명이 지금 저의 기업은행 동기들 중 한 명입니다. 그만큼 학교 수업들이 취업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학교에 오신 외부강사님들께 이력서, 자기소개서 첨삭과 면접 스킬 등을 배웠고 이것들이 실전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간혹 은행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인들 중에서 “자격증이 없으면 바로 탈락이죠?” “무토익은 아무도 없겠죠?” “학교가 안 좋으면 탈락인가요?” 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 동기들 중에는 서울상위권 대학에서부터 지방대 출신까지 다양하고, 자격증도 있는 사람이 있고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토익 성적이 아예 없는 동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아무런 스펙이 없는 분들이 면접에 합격했다는 것은 다른 무언가가 특출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만의 그 무언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융권은 전문화된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적당한 자격증 취득과 함께 면접에서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많은 자격증을 보유하고있어도 어두운 표정과 자신감 없는 목소리는 은행원에게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저는 동서대학교에서의 여러 가지 취업지원 프로그램들과 스스로의 이미지 메이킹 덕분에 단 한 번의 면접을 통해 IBK 기업은행에 최종합격의 기쁨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동서대학교 후배님들!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정해지면 그것을 얻기 위해서 “실질적인” 노력을 하신다면 분명 원하시는 바를 얻을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항상 적극적인 자세 잊지 마시고 후배님들 모두 원하는 자리에서 멋지게 일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