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5,124
영어학과 2018-11-05 09:23
동서대학교 후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 영어영문학과 00학번 졸업생 김*경입니다.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임용고시)에 합격하여, 현재 충청북도에 소재하는 한 고등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후배 여러분의 진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아래의 취업수기를 공유합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 동서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내활동에 참여하여 교직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당시 영어연극 동아리와 굿모닝팝스 동아리에 가입했고, 교내 방송부에서도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에 나갔고, 인도네시아 교환학생 한글지도 봉사활동에도 참여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교환학생에게 영어로 한글을 가르쳐주면서 교직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어학원 등에서 영어를 지도하다가 교직에 대한 꿈을 키우고자 2007년에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과에 입학하여 2009년에 영어 교원자격증 2급을 받았습니다. 그 후, 부산 소재 고등학교에서 기간제 교사와 영어회화 전문강사로 근무했습니다. 그러던 중 국제교육협력 분야 직원채용 공고를 보고 관심이 생겨 지원해서 합격했습니다. 그 곳에서 국내외 정부부처와 협력하여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개최하는 일을 총괄했습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의 교육부 등 다양한 정부부처를 방문하여 국제교육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영어 의사소통 역량이 높아지고, 교사에 대한 소명의식이 더욱 확고해져서 임용고시를 준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임용고시에 합격하기까지는 4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임용고시뿐 아니라 다른 목표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기출문제 풀기
2) 합격수준과 현재 수준을 파악한 후 합격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 목표 도달 예상 시간 파악하기
3) 학습계획 수립 후 최소한 3명의 합격자를 만나 계획 점검을 받고 보완하기
4) 자신에게 맞는 공부 장소를 정하고 학습방해 요소를 차단함으로써 최적의 학습환경 조성하기
5) 매일 운동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 관리하기
6) 자기성찰일지를 작성하여 매일 자신의 약점을 반성하고 보완하기
7) 인강 학습과 스터디, 자기주도학습의 균형을 갖추어 학습내용을 내재화하기
8) 기출문제 분석과 이론서/원서 학습, 모의고사 학습의 균형을 갖기
9) 1차(필기시험)와 2차(면접시험) 준비를 병행하기
10) 매일 시뮬레이션을 통해 합격을 시각화하기
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꿈이 멀게만 느껴진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길 바랍니다. 제가 4년 만에 임용고시에 25.6:1의 경쟁률로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불합격 통보를 받으면 좌절하기보다는 불합격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학습계획을 세워 합격자들에게 점검을 받은 후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게 큰 힘을 주었던 글을 후배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99도까지 열심히 온도를 올려놓아도 마지막 1도를 넘기지 못하면 영원히 물은 끓지 않는다고 한다. 물을 끓이는 건 마지막 1도. 포기하고 싶은 바로 그 1분을 참아내는 것이다. 그 순간을 넘어야 다음 문이 열릴 것이다.” -김연아-
동서대학교 후배 여러분 모두 자신감을 갖고 꿈을 이루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제 꿈의 씨앗이 되어준 동서대학교와 저를 격려해주고 합격을 축하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