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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입학 전 SW교육

조회 1,195

영어학과 2023-01-10 09:29

안녕하세요 

예비 동서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예비 동서인들의 SW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여 대학생활의 조기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희망자에 한해 "입학전 SW교육"을 운영하오니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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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세부일정

구분

프로그램 일정

비고

수강신청

2023. 01. 09.(월) ~ 2023. 02. 12.(일)

- 구글폼 접수 (https://forms.gle/DLdcLeBoJJpwE3Nn6)

언박싱 SW세상 1

2022. 01. 09.(월) ~ 2022 02. 26.(일)

온라인 교육

가. 언박싱 SW세상 1 (온라인)

1) 언박싱 SW세상 1–1 (1학점) : 앱인벤터로 AI 맛보기

 수업내용 : 블록 기반 코딩언어인 앱인벤터를 통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며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스마트폰의 각종 센서를 활용한 예제와 이미지 분석 등의 AI기술을 경험해봄으로써 SW에 대한 관심도 향상

 

주차

주제

수업목표

학습 내용

1~3

앱인벤터 환경

앱인벤터 인터페이스 및 컴포넌트 기반 코딩 알아보기

• 안드로이드 알아보기 • 앱인벤터 시작하기

• 야옹이와 강아지 사진 바꾸기

4~6

앱인벤터 기초

캔바스, 음성인식, 방향센서 등을 활용한 기초 코딩 학습

• 사진 찍고 그림 그리기 • 공 키우기 게임 만들기

• 앵무새 앱 만들기

7~9

앱인벤터 중급

TinyDB, 파이어베이스, 얀덱스 등을 활용한 중급 코딩 학습

• 퀴즈게임 만들기 1 • 번역기 만들기

• 퀴즈게임 만들기 2

10~13

인공지능(AI) 기초

이미지분석, LookExtension을 활용한 AI 기초 학습

• 북한말 번역기 만들기 1 • 북한말 번역기 만들기 2

• AI 기초 : 이미지 분석

 

2) 언박싱 SW세상 1–2 (1학점) : 사이버 범죄와 과학 수사 체험

 수업내용 : 전통적인 범죄와 차별화된 사이버 범죄의 종류와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수사하는 다양한 디지털 수사 방법을 체험해 보면서, AI기술과 SW에 대한 관심도 향상

주차

주제

수업목표

학습 내용

1~3

사이버범죄의 이해

이론적 배경에 대한 이해, 용어에 대한 설명 필요

• 사이버범죄의 정의 • 사이버범죄 사례

• 사이버범죄 적용법률

4~6

사이버범죄 수사

수사 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학문적 연관성 등을 설명

• 사이버범죄 수사 절차 • IP추적

• DNS 확인 • 네트워크 패킷 분석

7~9

사이버범죄 수사 실습: 디지털 포렌식

IT기술과 수사 업무의 융합된 결과의 도출에 대한 이해

• 디지털 포렌식의 정의 • 디지털 포렌식의 이해

• 디지털 포렌식의 실습

10~13

사이버 과학 수사

과학적 결과 도출을 위한 학문적 이해가 필요한 이유

• 범죄현장 분석

• 증거 수집

 

3) 언박싱 SW세상 1–3 (1학점) : 재미있는 게임 개발

 수업내용 : 본인이 만들어 보고 싶은 나만의 게임을 개발해 보면서 SW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 향상.

주차

주제

수업목표

학습 내용

1~3

게임 엔진에 대한 이해

게임 엔진의 이해 및 게임 제작 프로세스 이해

• 게임 엔진의 역할 • 엔진(유니티, 언리얼) 소개

•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역할과 용어 이해

4~6

게임의 구조

언리얼 블루프린트로 코딩 기초 이해

• 언리얼 블루프린트로 변수, 함수 이해하기

• 간단한 퍼즐게임 만들기

7~9

게임 캐릭터 만들기

캐릭터를 움직이는 방법 이해

• 캐릭터 만들기 •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란

• 캐릭터의 상태 전환

10~13

게임 제작 실전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구현하기

• 적 캐릭터 만들기 • 아이템 만들기

• 게임 승리, 패배 조건 만들기

 

 

4) 언박싱 SW세상 1-4 (1학점) : 초보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주차

주제

수업목표

학습 내용

1~3

소프트웨어 대한 이해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이해

• 운영체제 이해 • 소프트웨어 이해

•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

4~6

JAVA 기초 문법 및 Class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JAVA 기초

• JAVA 기초 문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Class에 대한 이해

7~9

레이아웃 및 위젯

안드로이드 화면 구성을 위한 View 및 레이아웃

• 안드로이드 화면구성 • UI 구성

• 다양한 위젯 사용법

10~13

파일의 처리 및 응용

앱의 구성에 맞는 메뉴 생성 및 사용법

• 대화상자 생성 • 컨버스와 페인트

• 파일 다루기 및 권한 • 다른앱과 데이터 공유

수업내용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적인 JAVA 언어 및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및 단계별 실습을을 통해 코드의 이해도 및 응용력 향상

 

 

 문의처: SW중심대학사업단 051-320-4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