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프로그램후기 및 체험담

후기 및 체험담


교환학생 헝가리 Szent Istvan University 교환학생 수기

조회 435

영어학과 2020-06-01 09:30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2학기에 헝가리 Szent Istvan University로 교환 프로그램을 다녀온 영어학과 4학년 김*정이라고 합니다. 교환학생의 경우 국가에 따라, 또 학교에 따라 요구하는 조건과 서류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했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 차후에 Szent Istvan University에 교환학생을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 학교에서의 생활

-Szent Istvan University은 이공계 캠퍼스인 Budapest 캠퍼스와 사회과학계열 캠퍼스인 Godollo 캠퍼스로 나누어지며, 저희 학교의 경우 영어학과, 국제통상학과 등 상경계열의 학생들이 주로 이 학교로 파견되기 때문에 주로 Godollo 캠퍼스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기숙사 생활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의의 경우 매 학기 조금씩 변동되는 부분이 있으며, 우리나라와 수강 신청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 개설되어 있는 매뉴얼을 보시거나, 교환학생 담당자 분께 질문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 학교에서는 개강 첫 주를 보통 OT 주간으로 설정하여 교환학생들을 위한 설명회, 교류 행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 주간 동안에는 헝가리의 문화와 생활, 학교 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개설되는 프로그램들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기숙사 담당자와 교환학생 총 담당자가 따로 배정이 되어있으며,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메일을 보내면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시니 각 부분에 대한 학교 생활을 하다 궁금한 점이 생길 경우 메일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거주증 및 국제학생증

 

-헝가리를 비롯한 EU 국가에서 3개월 이상의 장기 체류를 하기 위해서는 거주증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주증은 이민국에서 발급 신청을 받고 있으며, 저의 경우 무비자로 헝가리에 입국한 뒤 이민국에서 신청을 하는 방법을 주한 헝가리 대사관에서 추천해주셨기에 해당 방법으로 발급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거주증의 경우 통장 잔고 증명서, 여권 및 여권 사본 등 한국에서 미리 준비해가야 하는 서류들이 있으니 해당 사항은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여 챙겨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제학생증은 EU 국가에서의 다양한 할인 및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해당 카드를 발급해 가시는 것이 좋으며, 결제 기능이 있는 쪽이 편리하니 해당 기능이 있는 국제학생증 카드로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교통

-헝가리의 경우 학생마다 부여되는 student ID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교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Godollo 캠퍼스에서 거주하는 경우 대부분 교외 전철 교통권과 부다페스트 패스(부다페스트의 트램 및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를 구매하여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권의 경우 일반 편도보다 학생 할인을 받는 한 달짜리 정기 교통권이 장기적으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해당 교통권을 추천 드리며 교외 전철의 경우 두 가지 종류의 교통 수단이 있고(각 교통수단마다 목적지 및 소요시간이 다름) 철도 공사나 문제 발생 등으로 교통 상황이 변동되는 경우가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환 학교의 담당자 분에게 여쭤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감 :

 

헝가리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나라이기에 처음에는 소통 문제를 많이 걱정했었습니다.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강의의 대부분이 영어로 진행되었고,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에는 교수님들께 질문을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기 때문에 걱정을 덜고 강의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짧을 수 있는 1학기 동안의 생활이었지만 서로 다른 국적과 문화를 가진 학생들과 섞여 강의를 들으며 의견을 나누는 것은 제게는 정말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만 강의를 들었다면 결코 몰랐을 타문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한 주제를 놓고도 서로 다르게 주제를 바라보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에 ‘그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 왜 미처 고려하지 못 했을까?’라고 깨닫게 되면서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짧은 수기이지만 차후에 Szent Istvan University로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Szent Istvan University의 교환학생 생활로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