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학과뉴스

학과뉴스


패션디자인학과, 지역현안해결 프로젝트 최우수팀 선정

조회 12

패션디자인 2021-08-02 00:00

패션디자인학과, 지역현안해결 프로젝트 최우수팀 선정
-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최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에서 부산시장상 수상
- LINC+사업단의 클래스셀링®과 C&D 프로젝트 참여로 지역 패션 리테일의 스마트한 변화 선도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 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이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2021년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대학수업지원프로젝트’(이하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의 성과공유 및 보고회에서 1등을 차지해 부산시장상을 수상하였다.

2018년부터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해온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는 수업별 공모를 통해 사업비 500~1,0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학 수업을 통해서 교수와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일상생활문제(지역현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려는 취지이다.

이번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에서는 부산지역의 총 6개 대학 8개 수업으로 3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해 지역사회 현안발굴과 해결에 나섰으며, 최종 성과보고회에서 2021년 1학기 클래스셀링® 교과목으로 진행한 ‘AI기반 패션스마트미러 서비스 디자인’ 수업의 대표팀(패션디자인학과 3학년 송지수, 김하진, 김민수)이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것이다.

‘AI기반 패션스마트미러 서비스디자인’은 인공지능 기업과 연계한 산학교과목으로 부산지역 패션 매장의 환경개선 및 디지털화를 통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현장 조사, 팀 토론, 실무자 특강 및 자문 등 여러 단계를 거쳐왔고, 그 과정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실무경험을 자연스레 익히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아이디어는 LINC+사업단의 C&D프로젝트와 연계되어 수업 결과물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과 설치까지 완료됨으로써 프로젝트의 완성도는 더욱 높아질 수 있었다.

팀 대표 송지수 학생은 “이번 수업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기획부터 제작까지 값진 실무경험을 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며 "특히 지역 현안을 위해 저희가 조금이나마 힘을 보탤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며 열심히 참여하였고 좋은 성과를 이뤄내 더욱 기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