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2000 – 2002 경북예술고등학교(작곡 전공)
2002 - 2007 계명대학교 음악대학(오르간) 학사
2014 - 2016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지역⦁협력 국제학 석사
2016 - 2019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지역⦁협력 국제학 박사
경력
現, 동서대학교 학생취업·지원처 부처장
現, 동서대학교 학생생활관 관장
現, 동서대학교 사회봉사센터장, 장애학생지원센터장
現, 동서대학교 ESG 위원회 위원
現, 한국동남아학회 교육협력위원회 위원(이사)
現, 국제개발협력학회 국제교육개발협력분과 위원
現, 국제정치학회 동남아분과 위원
現, 글로벌지역학회 국제이사
現, 한국국제협력단(KOICA) ODA 교육원 위촉 강사
現, 울산, 대구, 광주 국제개발협력센터 세계시민교육 및 ODA 교육 전문가
現, 한국국제협력단(KOICA) ODA 교육원, 대구, 울산, 대구, 광주 국제개발협력센터 세계시민교육 및 ODA 교육 전문가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아세안 법 아카데미 교육 전문가 과정 수료
2007 – 2009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이집트 파견(음악교육 봉사단원)
2009 – 2011 현대중공업 현대예술관 평생 교육사
2011 – 2012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스리랑카 파견(봉사단 관리요원)
2013 – 2013 한국전력 국제원자력 대학원대학교
2013 – 2016 울산교육 문화재단 강사
2016 – 2018 EBS 미디어 강사
2017 – 2017 구미대학교 외래 교수
2014 – 2021 한국국제협력단 ODA 교육원 강사
2014 - 2021 한국국제협력단(KOICA) 대구국제개발협력센터 ODA 강사
2018 - 2020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상경대학 경영학부 강사
2019 - 2020 동국대학교 글로벌 융합연구소 연구원
2019 – 2020 코이카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동국대(경주) 강의 전담 교수
2019 - 2021 한국해양대학교 계약 교수(교육혁신원, 기획처, 홍보담당관)
2021 – 동서대학교 민석교양대학 조교수
연구활동
1. 학술연구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교육,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김애진, 2016. 08
- An Analysis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South Korea’s ODA to Myanmar and Macroeconomic Factors in Myanmar: A Time Series Analysis using ARDL Approach, 세계지역연구논총, 한국세계지역학회, 딴툿우·김애진, 2019. 10
- 한국-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교육분야 ODA 분석 및 글로벌화 전략: 직업기술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아시아문화학술원, 이현정·김애진, 2019. 10
- 한국 교육발전경험을 통한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HRD 이현정·김애진·조흥국, 2019. 11
- 지역연구 기반의 개발효과성을 위한 시론적 연구: 미얀마 달라(Dala), 흘라잉따야(HlaingTharyar)에 대한 교육개발협력,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김애진, 2020. 02
- 미얀마의 재난관리와 인도적지원의 선택적수용에 대한 외부적 관찰, 아시아연구, 한국아시아학회, 김애진·구보경, 2020.12
- Consideration of domestic expansion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cusing on case studie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structors. 아시아연구, 한국아시아학회, 김애진, 2024.05
- 교양수업 수강생의 세계시민성 변화,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김수정, 김민경, 김정선, 김애진, 2024.08
2. 연구보고서
- 베트남(호치민)의 민관협력 사례연구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ODA 활성화 방안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GPAS, 김애진, 2017. 01
- 민간협력에 기반한 개발협력모델 수립 연구, 한국수출입은행(EDCF), 김장생·박선희·김애진·편지은, 2018. 05
- 미얀마(양곤)의 교육 현황 분석 및 한국형 교육 사업 진출 방안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EEP, 김애진·조흥국·구보경·김세인, 2019. 10
3. 학술대회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교육의 국내 확산 방안 연구 :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국제개발협력학회 동계 학술대회, 김애진, 2016. 06
- 한국-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교육분야 ODA 분석 및 글로벌화 전략: 직업기술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아시아문화학술원, 김애진, 2019. 10
- 동남아시아 지역연구 포럼, 미얀마 교육 ODA,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윤리경영전략센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21. 02
4. 단행본
- 이기적인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취업 활용 가이드, 영진출판사, 장민영·김애진
- 이기적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평가, 영진출판사, 장민영·김애진
- 묻고 쓰다. (자기계발 동기부여의 새로운 라이팅북), 한국캘리그라피센터, 김애진·김서영
5. 출판물
- 지속가능발전(SDGs)를 위한 세계시민 환경교육, 울산대학교 출판부
- 모두의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교육(에너지편), 지식과감성 출판
- 모두의 미래를 위한 기후대응 환경교육, 인디펍 출판사
- 모두의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교육(생태편), 범고래마루 출판사
수상
- 2019년 1학기 우수 교과목 CQI 보고서 경주캠퍼스 총장상, 동국대학교(경주)
- 우수 논문상, 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21), KCI 등재 학술지
- 동서대학교 우수교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