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2000 – 2002 경북예술고등학교(작곡 전공)
2002 - 2007 계명대학교 음악대학(오르간) 학사
2014 - 2016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지역⦁협력 국제학 석사
2016 - 2019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국제지역⦁협력 국제학 박사
경력
現 동서대학교 국제처 부처장
現, 동서대학교 ESG 위원회 위원
前, 동서대학교 학생취업·지원처 부처장
前, 동서대학교 학생생활관 관장
前, 동서대학교 사회봉사센터장, 장애학생지원센터장
現, 한국동남아학회 상임이사 및 교육협력위원장 위원
現, 국제개발협력학회 상임이사, 홍보위원장, 지방자치단체개발협력분과 위원장
現, 글로벌지역학회 국제이사
現, 국제정치학회 동남아분과 위원
現, 한국국제협력단(KOICA) ODA 교육원 위촉 강사
現, 울산, 대구, 광주 국제개발협력센터 세계시민교육 및 ODA 교육 전문가
現, 한국국제협력단(KOICA) ODA 교육원, 대구, 울산, 대구, 광주 국제개발협력센터 세계시민교육 및 ODA 교육 전문가
現,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아세안 법 아카데미 교육 전문가 과정 수료
2007 – 2009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이집트 파견(음악교육 봉사단원)
2009 – 2011 현대중공업 현대예술관 평생 교육사
2011 – 2012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스리랑카 파견(봉사단 관리요원)
2013 – 2013 한국전력 국제원자력 대학원대학교
2013 – 2016 울산교육 문화재단 강사
2016 – 2018 EBS 미디어 강사
2017 – 2017 구미대학교 외래 교수
2014 – 2021 한국국제협력단 ODA 교육원 강사
2014 - 2021 한국국제협력단(KOICA) 대구국제개발협력센터 ODA 강사
2018 - 2020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상경대학 경영학부 강사
2019 - 2020 동국대학교 글로벌 융합연구소 연구원
2019 – 2020 코이카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동국대(경주) 강의 전담 교수
2019 - 2021 한국해양대학교 계약 교수(교육혁신원, 기획처, 홍보담당관)
2021 – 동서대학교 민석교양대학 조교수
연구활동
1. 학술연구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교육,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김애진, 2016. 08
- An Analysis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South Korea’s ODA to Myanmar and Macroeconomic Factors in Myanmar: A Time Series Analysis using ARDL Approach, 세계지역연구논총, 한국세계지역학회, 딴툿우·김애진, 2019. 10
- 한국-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교육분야 ODA 분석 및 글로벌화 전략: 직업기술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아시아문화학술원, 이현정·김애진, 2019. 10
- 한국 교육발전경험을 통한 캄보디아 직업교육훈련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HRD 이현정·김애진·조흥국, 2019. 11
- 지역연구 기반의 개발효과성을 위한 시론적 연구: 미얀마 달라(Dala), 흘라잉따야(HlaingTharyar)에 대한 교육개발협력,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김애진, 2020. 02
- 미얀마의 재난관리와 인도적지원의 선택적수용에 대한 외부적 관찰, 아시아연구, 한국아시아학회, 김애진·구보경, 2020.12
- Consideration of domestic expansion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cusing on case studie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structors. 아시아연구, 한국아시아학회, 김애진, 2024.05
- 교양수업 수강생의 세계시민성 변화,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김수정, 김민경, 김정선, 김애진, 2024.08
- 라오스 국립아동병원 이용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보건의료산업학회지, 신수진, 김민경, 김애진, 김수정), 2024.09
- Does South Korea’s ODA Enhance Economical and Human Development in CLMV? Comparing Panel Fixed Effect Regression and ARDL Models(Journal of Korea Trade, Thunt Htut Oo , 김애진 /Ae-Jin Kim), 2024.12
- Comparative Study of Articles o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Using Text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the Case of Ulsa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Center(국제지역연구, Ko, Sharon , Ju, Minseo , KIMAEJIN ), 2025.06
2. 연구보고서
- 베트남(호치민)의 민관협력 사례연구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ODA 활성화 방안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GPAS, 김애진, 2017. 01
- 민간협력에 기반한 개발협력모델 수립 연구, 한국수출입은행(EDCF), 김장생·박선희·김애진·편지은, 2018. 05
- 미얀마(양곤)의 교육 현황 분석 및 한국형 교육 사업 진출 방안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EEP, 김애진·조흥국·구보경·김세인, 2019. 10
3. 학술대회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교육의 국내 확산 방안 연구 :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국제개발협력학회 동계 학술대회, 김애진, 2016. 06
- 한국-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교육분야 ODA 분석 및 글로벌화 전략: 직업기술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아시아문화학술원, 김애진, 2019. 10
- 동남아시아 지역연구 포럼, 미얀마 교육 ODA,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윤리경영전략센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21. 02
4. 단행본
- 이기적인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취업 활용 가이드, 영진출판사, 장민영·김애진
- 이기적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평가, 영진출판사, 장민영·김애진
- 묻고 쓰다. (자기계발 동기부여의 새로운 라이팅북), 한국캘리그라피센터, 김애진·김서영
5. 출판물
- 지속가능발전(SDGs)를 위한 세계시민 환경교육, 울산대학교 출판부
- 모두의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교육(에너지편), 지식과감성 출판
- 모두의 미래를 위한 기후대응 환경교육, 인디펍 출판사
- 모두의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교육(생태편), 범고래마루 출판사
수상
- 2019년 1학기 우수 교과목 CQI 보고서 경주캠퍼스 총장상, 동국대학교(경주)
- 우수 논문상, 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21), KCI 등재 학술지
- 동서대학교 우수교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