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석교양대학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2,010
교양교육원 2012-05-21 15:08
자기주도 독서 포트폴리오
1.사업배경 및 목적
-최근 대학마다 독서졸업인증제를 실시, 100권 도서를 읽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나 교육적 실효가 없는 것으로 보도.이는 졸업을 위하여 대학마다 요식행위로 운영됨에 따라 교육적 효과 창출에 실패
-본교에서는 운영의 방법을 달리하여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으로 도서를 읽고,이에 대한 쓰기(독후감)를 하여 포토폴리오를 단계별로 작성 후,발표하는‘읽기-쓰기-말하기’순환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함
-중고교 시절 학생이라면 누구나 교육청 주관‘독서정보관리시스템’에서1년, 4회씩 경험 있음.본교에서 양적 및 질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교육적 실효가 기대됨
2.추진내용 및 방법
-대상: 전체학년(1학년 입학 시점부터 시작하여2학년, 3학년, 4학년1학기 시점에4단계 목표달성)
-운영방식(학생의 독서 포토폴리오 동선)
①독서관리시스템(e-Class시스템)에 따라 독후감 입력 및 관리([별첨1]참조)
②자기주도적으로 도서 읽기와 독후감 쓰기(각 단계의 도서 권 수는 누적이 가능함)
단계 | 도서 권 수 | 독후감 건 수 |
| 포토폴리오 발표 |
| 독서장학금액 |
1단계 | 30권 | 30건 | → | 단계별 독서포트폴리오 발표 및 심사 | → | 한 학기 등록금30% |
2단계 | 50권 | 50건 | → | → | 한 학기 등록금50% | |
3단계 | 70권 | 70권 | → | → | 한 학기 등록금70% | |
4단계 | 100권 | 100건 | → | → | 한 학기 등록금100% |
③지도교수 면담시 독서계획서 제출(출력물로 최초 확인).학생은e-Class에서 일괄 진행
④1단계에 도달하면 교양교양원에 독서 포트폴리오 제출 및 발표
⑤‘독서 포트폴리오’발표 및 심사.심사결과에 따라 독서장학금 지급
⑥‘독서 포트폴리오’우수작 모음집 발간(‘동서인이 읽은 감동의 글’모음집)
3.실행계획
구분 | 시행일 | 세부 내용 |
독서 포트폴리오 공지 | 5월 | 자기주도 독서 포트폴리오 시행 공지 |
인성교양 추천도서 읽기 | 5월-11월 | 추천도서150선에서 자신의 관심에 따라 읽기 |
e-Class독서감상문 쓰기 | 5월-11월 | e-Class에서 독서감상문 쓰기(1단계 도달 목표: 30건수) |
독서포트폴리오 제출 | 12월 첫 주까지 | 대상:단계별 독서 읽기와 독서감상문 쓰기를 완수한 자 |
독서포트폴리오 발표회 | 12월 중 | 심사결과 우수자20%(제출자 중)선발하여 장학금 지급 |
모음집 발간 | 다음해2월 | ‘동서인이 읽은 감동의 글’모음집으로 발간 |
모음집 배부 | 다음해3월 | 1학년 학생들에게 배포(인성교양 강좌시) |
2013년부터의 계획 | 매학기말 | 독서 포트폴리오 제출 및 발표회 |
매학년말 | 모음집 발간 및 배포 |
4.기대효과
학생들이 스스로e-Class시스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유도.개인의 독서력에 따라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적 실효가 기대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의사소통 습득
-읽기-쓰기-말하기에 있어 자기표현력 강화
ㅇ*자기주도 포트폴리오를 전학년 대상으로 이클래스를 통해서 진행 예정이고 그 시행 방법에 따른 예시를 첨부파일에 게시해놓았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