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식자료실

자료실


행정학 5

조회 2,477

동서대학교 2010-11-04 10:27

 

행정학5

갈등론

1.개념 : 의사결정시 대안선택의 기준이 모호하여 대안선택에 혼란을 받는 것으로 follet에 의하면 갈등은 도처에서 발견되며 피할 수가 없다고 주장한다.

2.의사결정의 유형과 갈등 : 갈등은 정형적의사결정보다 비정형적인 의사결정과정에서 많다.

3.경쟁과 갈등 : 경쟁은 목표가 양립될 수 없는 경우에 일어나며 갈등은 목표가 양립할 수 있는 경우에도 일어난다.

3.유형 : 사오몬은 갈등주체를 기준으로 조직대 개인갈등, 조직내갈등, 조직간 갈등으로 정리 했으며, 폰디는 이해당사자간의 갈등을 협상접갈등이라고 하고 지직내의 상관과 부하간의 일어나는 갈등을 관료제적 갈등이라고 하고 동일수준에 있는 기관들이 기능수행상 일어나는 갈등을 체제적 갈등이라고 주장하여 나누었고 또한 조직구조에 변화를 가져오는 전략적 갈등과 갈등이 경미하여 조직구조에는 영향을 주지않는 마찰적갈등으로 나누었다.

밀러는 접근적갈등, 회피회피갈등, 접근회피갈등으로 나누었다.

4.갈등의 발생원인

1)개인적 갈등 : 비수락성, 비비교성,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2)복수당사자간의 갈등 : 목표에 대한 해석차이, 자원동원경쟁, 이해관계의 차이, 준거기준의 차이, 가치관차이

5.갈등의 기능

1)순기능 : 조직의 발전과 쇄신의 계기가 되는점, 조직에 활기투입, 다양한 민주성확보, 합리적 의사결정촉진

2)역기능 : 조직내 위계질서 문란, 사기저하, 계층간에 적대의식, 행정조정이 곤란

6.갈등의 해결방안

1)개인적 갈등의 해결방안 : 불확실성에 의한 경우는 대안결과를 명백히 할 것.

                           비수락성에 의한 경우는 새로운 대안을 탐색할 것.

                           비비교성에 의한 경우는 전후관계를 고려할 것.

2)복수당사자간의 해결방안 : 완충지대의 설치, 통찰력의 양성, 갈등최소화 조직의 재설계 방법으로는 사이몬과 마치에 의하면 수단적 문제에 갈등인 경우에는 문제해결과 설득이 가능하고 기본목표부터 갈등인 경우에는 협상, 정략이 타당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