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대학소개

대학소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College of Software
convergence
관련이미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SW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도약하다.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SW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안학과, 인공지능응용학과,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건축공학과, 사회환경공학과, 모두 8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솦ㄴㅇ

소프트웨어학과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지능정보기술의 기반이 바로 소프트웨어이며,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은 결국 우수한 소프트웨어 인재로부터 나오며, 본 학과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이끌어 갈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재가 적기에 배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학생의 전 생애 학습역량을 키워주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정보보안학과는 최근 정보통신(ICT) 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대 및 정보통신기술 발달의 악영향을 방어하기 위한 정보보안 기술(Information Security)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이를 위한 정보통신 및 정보보안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응용학과는 인공지능응용학과는 수학이나 코딩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기초부터 가르치는 교과과정을 운영합니다. 인공지능의 깊은 이론보다는 모바일앱, 웹개발, 일반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소프트웨어 교과목들과 사물인터넷,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하드웨어 교과목들을 이수한 후에 SNS(소셜네트워크)이나 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나오는 데이터에 대하여 지능적인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인공지능과 관련이 없는 일반적인 IT직장에도 취업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을 가르친 후에 실습과 실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오픈 API를 활용한 교육을 합니다. 초연결 사회에 새로운 IT융합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공학과는 이러한 컴퓨터시스템에 대한 심층 교육과 함께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컴퓨터 응용기술 및 소프트웨어개발 능력, 소프트웨어 응용능력을 배양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가 IT 발전의 핵심기술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컴퓨터시스템 운영 및 관리, 컴퓨터통신, 클라우드 컴퓨팅,빅데이터, 컴퓨터 그래픽/컴퓨터 비젼, 증강현실 등의 기술에 관한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어 국가 IT기술의 중추적 분야에서 활동할 경쟁력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는 로봇, 반도체,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 기술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불어 다양한 요소기술과 제품설계 및 제작과정을 배움으로써 시대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전기전자공학 및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며 지능형 로봇, 드론 및 항공우주기술,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을 설계·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프로젝트 위주의 실험실습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접목한 제품기반(PBL: Product Based Learning) 교육체계를 운영하여 학생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미래기술 공학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과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이 연결된 메카트로닉스공학과에서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지능형 로봇, 무인 자동차, 드론, 3D 프린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혁신기술이 중심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공학도를 양성합니다. 혁신기술 제품을 대상으로 기구설계, 회로설계, 프로그래밍의 메카트로닉스공학 기초교육을 한다. 이를 토대로 아이디어 도출부터 제품의 설계 및 제작, 특허출원까지의 창의적 융합제품의 연구개발 전 과정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건축공학과는 인류에게 보다 쾌적하고 예술적인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서부터 구조와 시공, 환경·설비 및 경제·경영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를 다루는 실용학문입니다.

본 전공에서는 건축의 세계화 흐름속에서 건축분야의 발전을 리드해 갈 수 있는 참된 인성을 갖춘 국제 건축기술자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부산 최고의 Global Standard 건축공학 교육을 통하여 "미래 건축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건설 전문가 육성"을 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혁신 속에서 전문분야별 깊이 있는 이론·실습교육과 미래지향적인 건설 IT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토목공학과는 구조공학, 지반공학, 수공학, 시공 및 측량의 네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어 교육하며, 21세기 국제화와 정보화시대 및 Infra-Structure 건설환경에 적합한 기술력과 미래에 대한 비젼을 갖춘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공학적인 기초지식과 문제 해결능력 및 사회적 요구에 부합되는 미래지향적인 판단력을 배양시킴으로써 발전해가는 최신이론과 첨단기술을 전공교육 속에 편성·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