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조회 214
2024-08-21 11:05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ICCAS 2024 해외교육(영국 워릭) 프로그램 참가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는 ICCAS 2024 해외교육 프로그램을 04월 05일부터 08월 04일까지 진행하였다.
4월~6월은 온라인 중심의 주제 및 시나리오 발표, 프로젝트 기능설계 및 상세설계 발표 등 팀미팅이 이루어졌고, 07월14일 ~ 07월24일은 오프라인상에서 SW전문가 특강, SW개발, 영어 클리닉 등 몰입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영국 Warwick에서 07월28일부터 08월04일까지 교육이 이루어졌다.
ICCAS 2024 프로그램은 동서대, 충북대, 인제대, 인하대, 부산대 등이 함께 참여하며 국내에서 약 4개월에 걸쳐 사전 교육을 통해 “지능형 디지털 치료제를 위한 의료용 기능성 게임” 이라는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통한 개발과 영어 논문 작성, 발표를 준비한 후 해외 현지에서 열리는 학회에서 발표를 진행하는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동서대학교에서는 총 4명의 학부생(양*혁-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이*민-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남*현-정보보안학과 3학년, 김*현-컴퓨터공학과 3학년) 선발하였으며, 선발된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타대학 학생들과 팀을 구성하여 3개월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디지털 치료제 및 기능성 게임, 딥러닝 AI기초 등 관련 사전 교육을 받고,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영국 워릭에서 개최되는 ‘EKC(Europe-Korea Conference on Science and Technology) 2024’에 논문을 투고하고 포스터 발표를 하게 되었다.
ICCAS 2024 개회식에서는 AI Privacy 특강이 진행되고, 참가 학생들이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가 이루어졌다. 참석한 많은 전문가 및 심사위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유학생들과의 간담회, 재유럽한인청소년들을 위한 IT교육봉사(Bluetooth Speaker 개발), Oxford University 방문 등을 진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팀별로 수행한 프로젝트 내용을 EKC 2023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 및 유럽현지인에게 디지털 치료제 설명, 사용자들의 반응 인터뷰 등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보보안학과 4학년 남*현 학생은 ‘ICCAS 2024 프로그램은 저에게 학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을 넓히는 기회는 제공해주었으며, 디지털치료제 앱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참여와 EKC2024 학회를 통해 다양한 연구자들과 교류하고 피드백을 통해 SW전공 및 글로벌 역량 성장에 발전 가능성을 확신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을 인솔한 송종근(정보보안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약 4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온/오프라인교육을 받고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SW전공능력, 개발역량, 글로벌 역량 강화 등 많이 고생했다’라고 격려하며 ‘해외에서 열리는 학회 참석을 통해 SW전공, 프로젝트 수행 역량, 문제해결 능력, 글로벌 역량 성장과 영국의 문화 및 IT 기술에 대하여 배우게 되는 좋은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