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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융합대학 2024-08-24 12:51
구분 | 내용 |
추진 배경 | 영상 매체의 발달로 인해 책, 신문 기사 등 글로 된 매체를 접하는 비율이 줄어듦에 따라 한국인 평균 문해력 수준이 떨어짐. 문해력 향상을 위해 문해력 학습 도구가 필요. 평범한 학습 도구로는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기 힘들 것이기 때문에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학습 앱을 개발하기로 결정. |
목표 및 내용 | 사용자가 입력한 글을 바탕으로 문제를 생성해 주는 학습 앱 개발을 목표로 함. 사용자가 문제 유형 선택 가능. 문제 유형은 읽기 학습, 듣기 학습, 말하기 학습 총 3가지. 문제 유형에 따라 문제 출력 또는 답 입력 방식이 달라짐. 읽기 학습은 텍스트 문제 출력, 텍스트 답 입력. 듣기 학습은 음성 문제 출력, 텍스트 답 입력. 말하기 학습은 텍스트 문제 출력, 음성 답 입력. 모든 학습 내용은 자동 저장 및 열람가능. |
| 메인 화면에서 학습 유형 선택(읽기, 듣기, 말하기 학습), 학습기록 확인 가능 -전체 학습 공통: 입력 창에 원하는 글 입력, 입력받은 글의 내용 토대 문제 생성, 사용자의 답의 정답 여부 및 풀이 생성 -읽기 학습: 입력받은 글 기반 객관식 문제 생성, 텍스트로 답 입력 -듣기 학습: 입력받은 글 기반 객관식 문제 생성, 생성시 문제 텍스트 가려진 상태. 듣기 버튼을 눌러 1회 이상 문제 청취 후 텍스트 가림 해체 가능. 텍스트로 답 입력 -말하기 학습: 입력받은 글 기반 주관식 문제 생성, 입력버튼 좌측 음성 입력 버튼 터치 후 음성으로 답 입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