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회사는 연구소와 공장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저는 연구소 소속이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공방, AI 클라우드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력으로는 카메라로 촬영해서 받아온 모델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양품, 불량을 판별할 수 있는 AI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제가 하고있는 일은 백앤드개발자로써 주로 각 프로젝트들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RestAPI 개발, 배포 환경 구축을 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프론트앤드의 업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입사준비는 학교의 대학일자리센터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멘토선생님한분과 매주 만나 자소서 작성방법을 배우고 배운 것을 토대로 실제 입사지원서의 자소서를 작성했고 모의면접도 진행하며 면접능력을 키웠습니다. 추가로 저의 기술 향상을 위해 혼자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 해보는 학생이었습니다. 1학년 2학기부터 연구실 활동을 시작하였고 각종 대회, 공모전 등 기회만 생기면 다 도전했었습니다. 그 결과가 좋은 성과들을 얻었고 장학금과 상금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3학년부터는 연구실장을 맡아 활동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참가하였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데이터베이스와 소프트웨어 설계 수업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열심히 했었지만 졸업하고 개발자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와 소프트웨어의 흐름에 대해 알고 직접 설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공모전이나 대회 등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귀찮다고 피하지 말고 무조건 도전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처럼 개발자로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이 있으면 알고리즘 공부와 다양한 기술들을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