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실습게시판

실습게시판


사회복지현장실습 역량별 실습 수행체계 (7대목표)

조회 2,521

사회과학대학 2023-07-07 14:06

  1. 부사교협에서 개발한 사회복지현장실습 역량별 실습 수행체계 (7대목표)
  2. 실습을 통해 달성해야할 핵심 목표이며, 관련 수행체계를 제시하여 에비사회복지사들의 사회복지실천 역량 함양을 도모하고자 함.
  1. 역량별 실습수행 체계

 

1) 역량 1: 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

 

(1) 개념

역량 1(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은 인간 및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영향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실천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인간 및 인간행동을 이해한다(실습생 본인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1

 

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인간 및 인간행동을 이해한다.

(실습생 본인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신의 강점과 약점 파악 및 점검

강점사정표 활용

강점/약점 리스트

 

자신의 이해를 위한 자기분석보고서 및 프로파일 작성

자기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

 

기관의 주요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대한 정보 습득 및 교육

교육자료 및 교육참여일지 /실습일지 등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 파악 및 점검

강점사정표 활용

감정/약점 리스트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정보파악을 위한 가계도와 life grid 작성

가계도

life grid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가족 및 지역사회 체계 파악을 위한 생태도 그리기

생태도

내부 및 외부 자원 목록표

 

클라이언트의 내부 및 외부 자원 목록 작성 및 점검

 

클라이언트의 내부 및 외부 장애물(방해물) 목록 작성 및 점검

내부 및 외부 장애물 목록표

 

2) 역량 2: 가치와 윤리

 

(1) 개념

역량 2(가치·윤리)는 사회복지전문직 가치와 윤리를 내재화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인권, 사회·경제·환경적 정의, 다양성, 포용의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와 실천현장에서의 적절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사회복지의 가치를 이해한다.
  •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을 읽고 윤리적 실천에 대해서 조사한다.
  •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소수자로서 처한 상황과 권리 보호 방안을 분석한다.
  • 윤리적 갈등 사례 분석 및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한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2

 

가치와

윤리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사회복지의 가치를 이해한다.

사회복지의 가치 학습

(일반 가치와 실천 가치)

교육자료

 

실습생의 개인적 가치, 기관의 미션, 사회복지의 가치를 점검

가치 명료화 보고서

학생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을 읽고 윤리적 실천에 대해서 조사한다.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의 전문 및 윤리기준의 내용을 검토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

 

윤리기준에 해당하는 윤리적 실천 사례를 조사

윤리적 실천 사례 보고서

학생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소수자로서 처한 상황과 권리 보호 방안을 분석한다.

논쟁 중인 사회적·지역적 이슈를 둘러싼 가치 갈등 분석

이슈 속 가치 갈등 분석 보고서

학생

인권침해, 부정의 및 차별 사례 분석

인권침해 및 차별사례 분석 보고서

학생

윤리적 갈등 사례 분석 및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한다.

윤리적 딜레마 사례 분석

윤리적 딜레마 사례 분석 보고서

학생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적용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보고서

학생

 

 

 

3) 역량 3: 조사와 실천의 결합

 

(1) 개념

역량 3(조사와 실천의 결합)은 조사에 기반한 실천과 실천에 기반한 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양적질적 조사의 방법을 이해한다.
  •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조사 결과를 도출한다
  • 조사 결과를 실천의 근거로 활용한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3

 

조사와 실천의 결합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양적·질적 조사의 방법을 이해한다

기관의 정기적인 욕구조사/실태조사/자원조사 과정에 참여

조사실행 보고서

해당 실습내용에 대한 과정 기록 및 실습생의 평가의견 작성

양적·질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한 욕구조사 계획 수립

욕구조사 계획서

지역사회욕구조사 또는 단위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욕구조사 계획 수립

양적·질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평가계획 수립

프로그램 평가계획서

기관의 프로그램이나 실습생이 기획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계획 수립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조사 결과를 도출한다

통계청,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생성한 기존자료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 이수 및 실행

교육 참여일지,

지역사회 현황 보고서

교육내용 요약정리 또는 2차 자료에 기반한 보고서 작성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욕구조사/실태조사/자원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실행

교육 참여일지, 조사 보고서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단위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실행

교육참여일지,

단위 프로그램 평가 보고서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조사 결과를 실천의 근거로 활용한다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에 근거한 사정 및 개입계획수립

개입계획서

구체적인 사례를 정하여 수행함

욕구조사/실태조사/평가조사 결과가 기관의 서비스 계획 수립에 반영되는 사례 수집 및 정리

기관사업 분석보고서

별도의 보고서로 작성하거나, 기존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항목 중 기관의 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부문에 작성할 수 있음

욕구조사/실태조사/평가조사 결과에 기반한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안

실습생이 직접 참여(실행)한 조사 결과 또는 기관에서 이미 작성한 조사결과 활용 가능

 

 

4) 역량 4: 정책이해 및 실천적 적용

 

(1) 개념

역량 4(정책 이해 및 실천적 적용)은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법에 대한 이해와 이를 실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을 파악한다.
  •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비대면 실천상황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관련 등 법적 이슈를 이해한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4

 

정책

이해 및

실천

적용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을 파악한다

주요 클라이언트(혹은 기관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정책, 제도, 법 내용조사 혹은 교육 이수

기관분석보고서(관련 정책, 제도, 법 조사하여 정리하는 파트 추가)

 

관련 정책, 제도, 법 교육에 대한 성찰 일지

 

주요 클라이언트가 이용하는 서비스 및 자원과 정책, 제도, 법의 연관성 파악 (질의응답, 조사 등)

프로그램, 사례관리 보고서 등에 관련 정책, 제도, 법 기술 파트 추가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주요 클라이언트(기관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정책, 제도, 법의 한계 및 개선 방향에 대한 토론

토론에 대한 성찰 일지 혹은 토론 결과 활용하여 정책 개선을 위한 제안서

 

비대면 실천상황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관련 등 법적 이슈를 이해한다

비대면 실천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법적 이슈 및 고려사항에 대한 교육 이수

교육 내용에 대한 성찰적 일지

 

 

 

 

 

5) 역량 5: 행정이해 및 실천적 적용

 

(1) 개념

역량 5 (행정 이해 및 실천적 적용)은 사회복지조직 체계 및 조직 관리, 기획, 자원개발 및 네트워킹, 성과 관리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적 체계를 이해한다.
  •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 사회복지조직의 물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5

 

행정

이해

및 실천

적용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적 체계를 이해한다

실습기관 전반에 대한 이해

SWOT 분석이 포함된 기관분석보고서

학생

기관의 조직체계상의 구조와 공문 결재선의 파악

조직도 및 공문결재선 흐름도 또는 교육자료

 

목적에 따른 기록물 작성 능력

실습일지, 공문서, 예산서 및 결산서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기관 내 정보관리시스템 사용절차의 이해

정보관리시스템 사용에 대한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기관 안전관리 지침 및 규정, 재난 등 안전문제 발생 시 대처요령 등의 이해

시설관리, 안전관리 관련 규정/방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기관 인사관리(리더십 등) 규정과 과정의 이해

인사관리규정 교육자료

 

사회복지 관리자(리더)의 역할 고찰

기관 내 교육/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등에 대한 이해

관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기관 자원봉사자 관리 전략의 파악

자원봉사자 관리 관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사회복지조직의 물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기관 예산서 항목별 내용과 집행 체계의 이해

기관 예산 등 물적자원에 관한 교육자료

 

기관 재정확보 전략의 파악과 홍보물 제작 활동

물적자원개발을 위해 제작한 홍보물 또는 전략보고서

학생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관리 방식을 파악함

기관의 프로그램 관리 및 기획의 과정/절차의 파악

프로그램 관리 및 기획의 과정/절차에 대한 교육자료 또는 프로그램 기획안

학생

지역사회 실태/욕구조사 참여

실태/욕구조사 보고서

학생

 

 

 

6) 역량 6: 실천과정 운영

 

(1) 개념

역량6(실천과정 운영):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사정 및 계획-개입-종결 및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2) 실습목표

  • 사회복지상담 및 집단지도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실천단계별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사례관리의 실무과정을 파악하고 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6

 

실천

과정 운영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사회복지상담 및 집단지도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라포형성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관계형성기술에 대한 개별 슈퍼비전 기록물

 

경청, 공감, 질문기술 등을 활용하여 사정(assessment)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기초상담기술 교육자료 및 소감문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활동을 기획하고 집단지도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집단프로그램 교육자료 및 소감문

·

집단프로그램

기획보고서

 

실천단계별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초기 : 접수면접(Intake)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초기 접수면접 기록지

 

중기 : 개입계획을 수립하고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 참여 관찰일지

·

그림자실습 참여

관찰일지

 

종결 : 실천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사후지도(follow-up)를 시도할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조사 결과지

·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기록 일지

 

사례관리의 실무과정을 파악하고 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여러 형태의 사례관리 문서양식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사례관리 문서기록

작성법 교육자료 및 소감문

 

사회복지사의 활동 중 직접실천과 간접실천의 실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 실천방법

및 실천원리 교육자료와 소감문

 

 

 

 

 

 

 

 

 

 

 

 

 

7) 역량 7: 변화에 대한 대처

 

(1) 개념

역량 7(변화에 대한 대처)은 변화하는 실천 맥락에 대해 인식하고 정보기술 등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실천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실습목표

  • 사회변화에 따른 실천현장의 변화를 파악한다.
  • 실천 현장이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탐색한다.
  •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가상현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포스트바디 등의 도래).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7

 

변화에 대한 대처

 

실습목표

실습내용

결과물(성과물)

비고

사회변화에 따른 실천현장의 변화를 파악한다

사회변화에 따른 복지환경의 변화에 대한 실습생 집단토론

토론 성찰일지

 

사회환경 및 복지환경의 변화가 실습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 이수

교육 참여일지

 

실천 현장이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탐색한다

실습기관의 전통적 방식의 서비스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에 대한 교육 이수

교육 참여일지

 

현재 기관이 활용하고 있는 온라인 비대면 콘텐츠 제작 기술 교육 이수

교육 참여일지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 콘텐츠와 전달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

아이디어 목록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가상현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포스트바디 등의 도래).

사회복지서비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IT 기술 과련 온·오프라인 특강 참여 후

IT기술의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 참여일지

 

실습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 이외 새로운 영역/내용의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실습생 브레인스토밍 회의와 실행가능성에 대한 논의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 제안서

 

 

웹기반 기술 또는 IT정보 활용을 통한 영상 촬영과 편집

제작 결과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 및 링크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