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1,853
사회과학대학 2023-07-07 14:06
1) 역량 1: 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
(1) 개념
역량 1(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은 인간 및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영향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실천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1
환경 속 인간에 대한 관점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인간 및 인간행동을 이해한다. (실습생 본인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신의 강점과 약점 파악 및 점검 | 강점사정표 활용 강점/약점 리스트 |
| |
자신의 이해를 위한 자기분석보고서 및 프로파일 작성 | 자기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 |
| ||
기관의 주요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대한 정보 습득 및 교육 | 교육자료 및 교육참여일지 /실습일지 등 |
| ||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 파악 및 점검 | 강점사정표 활용 감정/약점 리스트 |
| ||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정보파악을 위한 가계도와 life grid 작성 | 가계도 life grid |
| ||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가족 및 지역사회 체계 파악을 위한 생태도 그리기 | 생태도 내부 및 외부 자원 목록표 |
| |
클라이언트의 내부 및 외부 자원 목록 작성 및 점검 |
| |||
클라이언트의 내부 및 외부 장애물(방해물) 목록 작성 및 점검 | 내부 및 외부 장애물 목록표 |
|
2) 역량 2: 가치와 윤리
(1) 개념
역량 2(가치·윤리)는 사회복지전문직 가치와 윤리를 내재화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인권, 사회·경제·환경적 정의, 다양성, 포용의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와 실천현장에서의 적절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2
가치와 윤리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사회복지의 가치를 이해한다. | 사회복지의 가치 학습 (일반 가치와 실천 가치) | 교육자료 |
| |
실습생의 개인적 가치, 기관의 미션, 사회복지의 가치를 점검 | 가치 명료화 보고서 | 학생 | ||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을 읽고 윤리적 실천에 대해서 조사한다. |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의 전문 및 윤리기준의 내용을 검토 |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 |
| |
윤리기준에 해당하는 윤리적 실천 사례를 조사 | 윤리적 실천 사례 보고서 | 학생 | ||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소수자로서 처한 상황과 권리 보호 방안을 분석한다. | 논쟁 중인 사회적·지역적 이슈를 둘러싼 가치 갈등 분석 | 이슈 속 가치 갈등 분석 보고서 | 학생 | |
인권침해, 부정의 및 차별 사례 분석 | 인권침해 및 차별사례 분석 보고서 | 학생 | ||
윤리적 갈등 사례 분석 및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한다. | 윤리적 딜레마 사례 분석 | 윤리적 딜레마 사례 분석 보고서 | 학생 | |
윤리적 딜레마 해결을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적용 |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보고서 | 학생 |
3) 역량 3: 조사와 실천의 결합
(1) 개념
역량 3(조사와 실천의 결합)은 조사에 기반한 실천과 실천에 기반한 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3
조사와 실천의 결합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양적·질적 조사의 방법을 이해한다 | 기관의 정기적인 욕구조사/실태조사/자원조사 과정에 참여 | 조사실행 보고서 | 해당 실습내용에 대한 과정 기록 및 실습생의 평가의견 작성 | |
양적·질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한 욕구조사 계획 수립 | 욕구조사 계획서 | 지역사회욕구조사 또는 단위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욕구조사 계획 수립 | ||
양적·질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평가계획 수립 | 프로그램 평가계획서 | 기관의 프로그램이나 실습생이 기획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계획 수립 | ||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조사 결과를 도출한다 | 통계청,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생성한 기존자료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 이수 및 실행 | 교육 참여일지, 지역사회 현황 보고서 | 교육내용 요약정리 또는 2차 자료에 기반한 보고서 작성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 |
욕구조사/실태조사/자원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실행 | 교육 참여일지, 조사 보고서 |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 ||
단위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실행 | 교육참여일지, 단위 프로그램 평가 보고서 |
※ 실습내용에 따라 결과물 선택 | ||
조사 결과를 실천의 근거로 활용한다 |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에 근거한 사정 및 개입계획수립 | 개입계획서 | 구체적인 사례를 정하여 수행함 | |
욕구조사/실태조사/평가조사 결과가 기관의 서비스 계획 수립에 반영되는 사례 수집 및 정리 | 기관사업 분석보고서 | 별도의 보고서로 작성하거나, 기존 기관분석보고서의 작성 항목 중 기관의 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부문에 작성할 수 있음 | ||
욕구조사/실태조사/평가조사 결과에 기반한 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기획안 | 실습생이 직접 참여(실행)한 조사 결과 또는 기관에서 이미 작성한 조사결과 활용 가능 |
4) 역량 4: 정책이해 및 실천적 적용
(1) 개념
역량 4(정책 이해 및 실천적 적용)은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법에 대한 이해와 이를 실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4
정책 이해 및 실천 적용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을 파악한다 | 주요 클라이언트(혹은 기관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정책, 제도, 법 내용조사 혹은 교육 이수 | 기관분석보고서(관련 정책, 제도, 법 조사하여 정리하는 파트 추가) |
| |
관련 정책, 제도, 법 교육에 대한 성찰 일지 |
| |||
주요 클라이언트가 이용하는 서비스 및 자원과 정책, 제도, 법의 연관성 파악 (질의응답, 조사 등) | 프로그램, 사례관리 보고서 등에 관련 정책, 제도, 법 기술 파트 추가 |
| ||
주요 클라이언트 및 서비스 전달과 관련된 정책, 제도, 법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주요 클라이언트(기관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정책, 제도, 법의 한계 및 개선 방향에 대한 토론 | 토론에 대한 성찰 일지 혹은 토론 결과 활용하여 정책 개선을 위한 제안서 |
| |
비대면 실천상황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관련 등 법적 이슈를 이해한다 | 비대면 실천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법적 이슈 및 고려사항에 대한 교육 이수 | 교육 내용에 대한 성찰적 일지 |
|
5) 역량 5: 행정이해 및 실천적 적용
(1) 개념
역량 5 (행정 이해 및 실천적 적용)은 사회복지조직 체계 및 조직 관리, 기획, 자원개발 및 네트워킹, 성과 관리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5
행정 이해 및 실천 적용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적 체계를 이해한다 | 실습기관 전반에 대한 이해 | SWOT 분석이 포함된 기관분석보고서 | 학생 | |
기관의 조직체계상의 구조와 공문 결재선의 파악 | 조직도 및 공문결재선 흐름도 또는 교육자료 |
| ||
목적에 따른 기록물 작성 능력 | 실습일지, 공문서, 예산서 및 결산서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
| ||
기관 내 정보관리시스템 사용절차의 이해 | 정보관리시스템 사용에 대한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
| ||
기관 안전관리 지침 및 규정, 재난 등 안전문제 발생 시 대처요령 등의 이해 | 시설관리, 안전관리 관련 규정/방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
| ||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 기관 인사관리(리더십 등) 규정과 과정의 이해 | 인사관리규정 교육자료 |
| |
사회복지 관리자(리더)의 역할 고찰 기관 내 교육/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등에 대한 이해 | 관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
| ||
기관 자원봉사자 관리 전략의 파악 | 자원봉사자 관리 관련 교육자료 또는 실습일지 |
| ||
사회복지조직의 물적자원관리 방식을 파악한다 | 기관 예산서 항목별 내용과 집행 체계의 이해 | 기관 예산 등 물적자원에 관한 교육자료 |
| |
기관 재정확보 전략의 파악과 홍보물 제작 활동 | 물적자원개발을 위해 제작한 홍보물 또는 전략보고서 | 학생 | ||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관리 방식을 파악함 | 기관의 프로그램 관리 및 기획의 과정/절차의 파악 | 프로그램 관리 및 기획의 과정/절차에 대한 교육자료 또는 프로그램 기획안 | 학생 | |
지역사회 실태/욕구조사 참여 | 실태/욕구조사 보고서 | |||
학생 |
6) 역량 6: 실천과정 운영
(1) 개념
역량6(실천과정 운영):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사정 및 계획-개입-종결 및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6
실천 과정 운영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사회복지상담 및 집단지도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라포형성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관계형성기술에 대한 개별 슈퍼비전 기록물 |
| |
경청, 공감, 질문기술 등을 활용하여 사정(assessment)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기초상담기술 교육자료 및 소감문 |
| ||
집단을 구성하여 집단활동을 기획하고 집단지도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집단프로그램 교육자료 및 소감문 · 집단프로그램 기획보고서 |
| ||
실천단계별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초기 : 접수면접(Intake)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초기 접수면접 기록지 |
| |
중기 : 개입계획을 수립하고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참여 관찰일지 · 그림자실습 참여 관찰일지 |
| ||
종결 : 실천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사후지도(follow-up)를 시도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만족도조사 결과지 · 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기록 일지 |
| ||
사례관리의 실무과정을 파악하고 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여러 형태의 사례관리 문서양식을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다. | 사례관리 문서기록 작성법 교육자료 및 소감문 |
| |
사회복지사의 활동 중 직접실천과 간접실천의 실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사례관리 실천방법 및 실천원리 교육자료와 소감문 |
|
7) 역량 7: 변화에 대한 대처
(1) 개념
역량 7(변화에 대한 대처)은 변화하는 실천 맥락에 대해 인식하고 정보기술 등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실천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2) 실습목표
(3) 실습내용 및 성과물
역량 7
변화에 대한 대처
| 실습목표 | 실습내용 | 결과물(성과물) | 비고 |
사회변화에 따른 실천현장의 변화를 파악한다 | 사회변화에 따른 복지환경의 변화에 대한 실습생 집단토론 | 토론 성찰일지 |
| |
사회환경 및 복지환경의 변화가 실습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 이수 | 교육 참여일지 |
| ||
실천 현장이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탐색한다 | 실습기관의 전통적 방식의 서비스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에 대한 교육 이수 | 교육 참여일지 |
| |
현재 기관이 활용하고 있는 온라인 비대면 콘텐츠 제작 기술 교육 이수 | 교육 참여일지 |
| ||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 콘텐츠와 전달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 | 아이디어 목록 |
| ||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가상현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포스트바디 등의 도래). | 사회복지서비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IT 기술 과련 온·오프라인 특강 참여 후 IT기술의 활용 가능성 탐색 | 교육 참여일지 |
| |
실습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 이외 새로운 영역/내용의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실습생 브레인스토밍 회의와 실행가능성에 대한 논의 |
비대면 프로그램 콘텐츠 제안서
|
| ||
웹기반 기술 또는 IT정보 활용을 통한 영상 촬영과 편집 | 제작 결과물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 및 링크 생성 |
|